지방자치단체장들의 부정과 비리가 하루가 멀다하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특히 이같은 단체장들의 비리는 사안의 중요성은 물론 그 방법도 다양해 유권자들로부터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최근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민종기 당진군수는 7건의 공사를 따낸 모 건설업체로부터 3억원 상당의 별장을 받았고, 2006년에는 건설사에 특혜를 주고 4억 원 상당의 아파트를 받았다. 당국의 숨통이 조여오자 민 군수는 위조여권을 이용해 해외로 도피하려다가 공항에서 적발되자 잠적했다.

이번 토착비리 감사는 단체장의 부패와 비리가 얼마나 만연돼 있는지 잘 보여준다.

당진군을 비롯, 경북 영양군, 경기 군포시 등 4곳을 감사한 결과 모두 비리가 적발됐다.

앞서 한용택 옥천군수는 인사채용 및 청탁 대가로 수천만 원을 받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김호복 시장 역시 충주시가 불허키로 한 사업에 대해 뒤늦게 T/F팀까지 구성해 가며 민원인에게 허가를 재신청토록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단체장들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당 공천에 있다고 보여진다. 여야는 선거철만 되면 깨끗한 인물, 참신한 인물을 찾아 내세우지만 결국은 당 기여도 및 당선 가능성만을 앞세운다. 여기에 공천헌금이 여전히 물밑에서 이뤄지고 있고 이들은 당선만 되면 인사권과 각종 인허가권 등을 쥐고 제 배를 채우다 낙마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

이들을 감시할 지방의회 역시 같은 정당 소속의원들이 제 식구 감싸기에 여념이 없다는 지적이다. 결국 한통속 이라는 얘기이다. 지방자치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오죽하면 지방선거 '무용론'마저 제기되고 있다.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는 지자체장과 지방의회에 대한 견제장치를 마련하는 것과 함께 어떤 일꾼을 뽑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지방자치의 발전은 결국 유권자의 손에 달려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