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철만 되면 어김없이 자신이 적임자라고 자부하는 후보들이 난립한다. 올 6·2 지방선거에도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유권자들이 고민끝에 뽑아준 선량들 중에는 각종 비리로 물의를 일으키거나 지역발전과 역행하는 행태를 보이는 사람들도 많다.

최근 충북유권자연대가 좋은후보 추천을 위한 시민토론회는 이런점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하민철 청주대교수가 "자연스러운 정치과정을 통해 나타난 입후보자중 좋은후보가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면 최선의 후보를 선택하는 문제에서 최악을 회피하는 문제로 논의의 무게중심을 옮기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것은 공감이 되면서도 "최악을 회피하기 위해 투표장에 가야하나"라는 안타까움이 든다.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지방선거 당선자의 가장 큰 병폐는 전문성 부족과 이권청탁, 정책기능의 미흡등을 들 수 있다.

몇년전 배제대 최호택교수가 충청권 교수, 변호사, 의사, NGO등 전문가 그룹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많은 흥미를 자아낸다.

이에따르면 지난 제1∼4기 지방의회에 대한 종합평가에서 22.4%가 C0학점(70-74점)을, 19.1%가 C+(75-80점)로 평가했고 16.7%는 낙제에 해당하는 F학점을 주었다. 거의 70%에 달하는 전문가가 지방의원들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실망스런 점수를 준것이다.

이처럼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지방의원들의 수준은 낙제점을 간신히 면할만큼 기대이하라는 것을 아는 후보들이 과연 몇명이나 될지 모르겠다. 지방의원뿐 아니라 자치단체장의 점수도 결코 높지는 않을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좋은후보자의 조건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전문성'과 '청렴·도덕성, '혁신적 마인드 등을 중요한 덕목으로 꼽았다. 이번에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선량들은 출마에 앞서 자신이 전문성과 도덕성을 갖추었는지 자문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