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자,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 당선자 등 민주당 대전·충남 6·2지방선거 당선자는 6일 "세종시 수정안은 즉시 폐기돼야 하며, 4대강 사업을 중지하고 국정운영의 쇄신, 한반도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선언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안 충남지사 당선자를 비롯한 민주당 대전·충남 지방선거 당선자는 이날 오전 9시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 지역위원장등과 함께 현충일을 맞아 대전국립현충원을 합동참배하고 발표한 결의문에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독선과 독주, 세종시 수정, 4대강 사업 밀어붙이기는 국민과 충청인의 뜻이 아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당선인은 지난 5일 선대위 해단식에서도 "대전시장과 충북지사와 공조 협력해 폐기를 공식 요구하겠다"고 말하고, 수정안을 주도해온 정운찬 국무총리 역시 사퇴를 표명한 상황이어서, 지방선거 이후 대전충남북 시도지사 당선인의 세종시 수정안 대응이 주목된다.

'국민의 승리, 꿈을 현실로'라는 결의문에서 민주당 대전충남 당선자들은 "충청인의 심판은 준엄했다"고 언급하고 "차별 없는 친환경 무료급식과 참 좋은 지방정부 구성, 사람 사는 세상이 국민이 꿈꾸는 미래였다"고 이번 지방선거의 결과를 규정했다.

민주당은 한발 더 나아가 "6·2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을 대변하는 대안정당으로 충청인의 인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결의문은 이어 "약속한 내용을 지키고 실천하는 정책 정당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고, 봉사하는 자세로 참 좋은 지방정부 운영에 소홀함이 없도록 뜨거운 마음을 모아 다짐한다"고 결의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인은 지난 5일 천안에서 가진 민주당 충남도지사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투표를 통해 확인된 주권자의 의지에 순응하지 못하면 아주 불행해질 것"이라며 "대전시장과 충북지사와 공조 협력해 조만간 세종시 수정안의 폐기를 공식 요구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