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참패 이후 충청권 현안 사업이 제대로 해결될수 있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세종시를 비롯 4대강 사업중 일부가 재검토 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에 대한 정부의 약속이 과연 지켜질까 의문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충북지역의 경우 세종시 문제 외에 경제자유구역 지역, 청주공항 활성화 등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지정은 지방선거 이전에 이명박 대통령이 충북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사실상 약속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후 관련 부처에서 경제자유구역 지정 문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참패이후, 정가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다는 소식이다. 심지어 충북도가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청주공항 활성화 등 충청권이 추진하는 각종 현안에 대한 정부지원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당선인은 지난 17일 서울에서 지역국회의원과의 긴급 간담회를 갖고 "충북경제자유구역은 반드시 지정되어야 하며, 국회지식경제위원장인 괴산출신 김영환 의원과 노영민 의원이 맡아 해결해 달라"고 구체적으로 당부했다. 또한 충북도의 내년 예산 확보를 비롯 국립노화연구원의 오송유치, 오송역 역세권 개발, 국민권익위원회청렴교육전문연수원 건립 등 현안 해결에 국회의원들이 나서줄 것을 부탁했다.

충청지역의 현안 사업에 대해 단체장과 지역국회의원이 공조, 해결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경제자유구역지정을 비롯 청주공항 활성화 등 정부가 수차례 약속한 정책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어서는 안된다. 지방선거에서 여당에 표를 주지 않았다고 정부가 스스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지역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드러난 충청 민심을 포용하기 위해서라도 충청권을 배려할 것을 주장한다. 선거참패 원인을 놓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따지기전에 집권여당이 먼저 지역을 배려하는 것이 순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