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가 끝나고 자치단체마다 민선 5기 출범 준비가 한창이다. 충청지역의 경우 도지사와 시장, 군수 등 자치단체장이 상당수 바뀌면서 간부 사원들의 자리 바뀜도 예고되고있다. 이런 가운데 지방선거 결과에따른 '논공행상(論功行賞)'으로 한자리를 노리는 인사들의 출연(?)에 대한 우려가 높다. 충북도내 일부 기초단체의 경우 선거를 도와준 인사들이 벌써부터 인사청탁 등 온갖 잡음을 야기시키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민선5기 출범 전부터 주민들을 걱정스럽게 하고있다.

민선 5기를 시작하는 자치단체장들은 선거 이후 많은 기대를 하고있는 주민들에 대한 각오를 분명히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당선자들이 선거 이후 논공행상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하는 등 혹시 발생할지도 모를 선심성 인사 논란을 예방하고나서 주목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당선자는 최근 '친분이라든지 선거의 논공행상으로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분명히 밝혔다. 이 당선자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외부사람을 등용해 쓸 수는 있지만, 주변사람 등용은 최소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민선 5기를 준비하는 이 당선자의 정책기획단에는 국회의원 보좌관과 대학교수, 광역의원, 전문가 등을 제외하고 선거때부터 도와준 인사는 제한적이다.

일부 단체장은 조급한 마음에 조직표 동원을 위해 각종 향우회와 친목회 관계자 등을 선거 캠프에 합류시켰는데, 이들에 대해 보상을 해 줄 마땅한 방법이 없어 속을 태우고 있다. 또 다른 당선자는 선거때 깊숙히 관여했던 조직이 당선이 되자마자 예산 편성 압박을 주고 있으나 '선심성'으로 비난받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전전긍긍하고 있다고한다.

민선5기 출범을 앞두고있는 당선자들은 선거 과정, 주변 사람들을 과감하게 정리하고, 비선 조직을 따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 선거 후 논공행상에 눈이 멀게되면 인사는 파행을 겪게 되고, 주민들의 비판과 불만은 증폭될 수 밖에 없다. '인사가 만사'임을 잠시도 잊지 말아야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