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명은 오직 나라를 위하여 있고 이 몸은 영원히 겨레를 위해 봉사한다.'

공무원 윤리헌장 전문에 나오는 문구다.

아무리 정보화 사회가 진행되고 패러다임과 가치관이 빠르게 바뀌는 세상일지라도 공무원이 국민의 공복이라는 사실은 변할 수 없는 명제이다.

그런데 청원군청 공무원들이 수 년 동안 장비를 구입한 것처럼 허위로 서류를 꾸며 예산을 빼돌리는 수법으로 업체로부터 조직적으로 금품을 받아온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충북경찰청은 최근 청원군청 토목직 공무원들이 모 측량회사를 통해 장비를 구입한 것처럼 허위로 서류를 꾸민 뒤 수천만 원의 예산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공무원들의 차명계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 공무원 등 관련자들을 수사하여 혐의점이 드러나면 전원 사법처리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경찰은 청원군청 일부 공무원들이 예산을 빼돌렸다는 첩보를 입수한 뒤 내사를 벌인 결과 토목직 공무원 수십여 명이 한 차례에 50만 원씩 7년여 동안 5천여만 원의 예산을 전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들을 허위공문서 작성 등의 혐의로 입건한 뒤 조사를 벌여왔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5일 보도 자료를 내고 "청원군 공무원 30여 명이 물품구입비를 허위 작성하는 방식으로 수천만 원의 공금을 횡령하고, 회식비로 전용해 쓰는 중차대한 범죄를 저지른 것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직은 국민들에게 봉사하는 자리이지 군림하는 자리가 아니다.

또한 직분을 이용하여 부정한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거나 편의를 제공 받아서도 안 되는 자리다.

청원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재발발지를 위한 클린시스템의 도입과 함께 흐트러진 공무원의 공직기강 확립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