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올 소비자물가를 연평균 3%대로 안정시키고 중산층과 서민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01년 물가안정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16일 물가대책위원, 소비자단체, 유통업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물가안정 합동대책회의」를 갖고 2001년 물가안정대책 및 추진방향을 확정했다.
 지난해 물가동향은 소비자물가가 연평균 2.2%상승(전국 2.3%상승)했으며 지자체 관리 개인서비스요금은 연평균 0.5%하락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상승률을 유지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올해는 의보수가와 공공요금 인상, 학교 납입금 인상, 원자재 가격불안 등 물가불안요인과 사회분위기에 편승한 서비스요금, 부동산 가격상승 등 전체적인 물가인상이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올 물가안정대책으로 소비자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합동대책회의를 분기별 개최하고 물가대책상황실을 통한 가격동향 파악과 합동지도점검반을 운영키로 했다.

 개인서비스요금의 안정관리를 위해서는 자율안정을 모토로 모범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물가안정 시민운동 전개, 현장중심의 지도점검, 물가정보수집 등을 강화한다.
 지방공공요금에 대해서는 쓰레기봉투를 비롯한 지방공공요금의 상반기중 동결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물가오름세 심리 최소화 및 공공요금 결정시 민간참여 활성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