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4대강 예산이 지방재정을 어렵게 하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지사는 취임 100일을 맞아 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장 큰 고충은 열악한 지방재정"이라며 "기업유치를 위한 예산이나 저출산 고령화에 대비할 예산, 농정혁신을 위한 정책개발 예산이 필요한데 4대강이 블랙홀이 되고 있다"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내년도 예산 확보액가운데 95.1%가 반영됐고 올해보다 3000억원 가량 증액이 됐지만 대부분이 4대강 관련 예산이라 유감스럽다"며 "4대강 관련은 손쉽게 증액되도 도 현실을 반영한 예산은 중앙정부가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는 구조가 도정을 펼치는데 큰 장애요소이며 이 문제를 풀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충남도와 경남도가 연말까지 4대강 사업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사업권 회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연말까지 시간을 넉넉히 주어 여유가 있게 됐고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현안이 있으면) 시장·군수에 직접 전화를 하는데 정부가 시·도지사나 시장·군수에게 기세 싸움을 시키는 국정운영은 아마추어다"라고 꼬집고 "(청와대가) 직접 불러서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안지사는 또 "충남에 사업권이 있는 구간 대부분은 생태공원이나 제방둑을 높이거나 하는 곳이고 강경지구만 대규모 준설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환경운동가들도 (충남이 사업권을 갖고 있는 곳은) 특별한 부정적 견해가 없고 더 확대해도 좋다는 의견도 있으니 여러안을 잡아서 논의해야 한다. 할래 말래 공개적으로 물어보는 것은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으로 비춰져서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배석한 김종민 정무부지사도 "충남에서 대행을 맡고 있는 구간 사업은 금강 전체에 큰 영향이 없는데 왜 자꾸 정부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지방정부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면 정도가 아닌 것같다. 금강사업 전체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대화를 해서 최선의 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안 지사는 100일간 도정의 연속성과 안정성 확보에 집중했다며 "2010세계대백제전과 도청이전 신도시 사업, 투자유치 등 전임지사의 주요한 정책과제에 대해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술회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