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주최 '청원군 일부 세종시 편입 토론회' 3시간 동안 격론

찬성측 "거시적 차원 지역 균형발전 생각해야"
반대측 "건설업체 참여 위해 땅 내줘야 하나"

충북 청원군 부용면·강내면 11개 리의 세종시 편입을 놓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첫 토론회가 개최돼 관심이 집중됐다. <관련기사 5면>7일 청주예술의 전당 대회의실에서 중부매일 주최로 개최된 '청원군 일부 세종시 편입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은 3시간여 동안 격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홍재형 국회 부의장의 기조연설과 나기정 전 청주시장을 좌장으로, 이경기 충북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 신병대 충북도균형발전과장, 정연철 청원군 기획감사실장, 황신모 청주대 교수, 김영주 충북도의회 세종시특위 부위원장, 김정봉 청원군의회 세종시특위 위원장, 박진균 청원군 부용면 갈산2리 이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홍재형 국회부의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오늘 토론회에서 좋은 결론 나와 12월 국회 소위에서 원만히 타결돼 법안소위를 통과 바란다"며 "세종시 문제를 중장기적으로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지혜를 모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기정 전 청주시장은 "청원군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문제는 지역 현안사업 중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의견개진만 있었을 뿐 중지를 모으는 토론의 장은 없었다"라며 "이 기회에 충북도와 해당지역민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설명했다.

이경기 연구위원은 "충남에서는 세종시를 충남의 도시로 법적위상을 갖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청원군이 세종시에서 완전히 제외될 경우 충남의 요구를 반대할 명분이 약화될 수 있다"며 "청원군 지역이 제외된다면 충남-전북-강원-충북이 포함되는 개발축을 공주와 서해안으로 돌릴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두영 사무처장은 "해당주민의 의견수렴은 어떠한 방식이라도 거쳐야 하지만, 주민투표는 갈등만 양산하기에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다"라며 "수정안이 폐기된 상황에서 정부가 계획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 큰 문제다"라고 말했다.

김영주 도의회 세종시특위 부위원장은 "편입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대 논리와 명분이 객관적이지 못하고, 막연한 불안심리로 좌지우지되는 것 같다"라며 "청원군 11개 리 주민들의 피해도 있을 수 있지만 예정지 사람들의 희생도 생각해야 한다"고 거시적 차원에서 찬성의 뜻을 내비쳤다.

정연철 청원군 기획감사실장은 "충북도나 연구원, 시민단체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청원군 11개 리를 (세종시에)주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청원군이 배제된 상황에서 '줘라. 말아라'를 누가 결정하느냐?"라며 "세종시로 부용과 강내가 들어가도 주변지역으로 묶이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편입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김정봉 청원군의회 특위위원장은 "행정구역 변경은 지역의 불확실한 미래상이다. 충분한 설명과 대안제시가 선행된 후 입법기관의 발의가 진행됐어야 한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지역목소리가 무시되어야 한다는 것은 군사정권 시절의 논리"라고 반대의사를 보였다. / 윤우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