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비상대책위원회'세종시의 본질과 정상추진 방안' 토론회

충북은 세종시의 광역도시권 형성을 돕고, 선도하는 방향으로 발전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을 위한 충북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충북도청 회의실에서 '세종시의 본질과 정상추진 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세종시의 정상추진과 충북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충북은 세종시와의 상생을 전제한 발전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세종시로 공공기관 및 종사자들이 이주하기 시작하면 청원군 일대는 수도권과 세종시, 혹은 충북의 다른 지역을 연결하는 '매듭지역'이 될 입지적 역량을 갖게 된다"며 "세종시로 이주해 오는 관련기관들이 이 일대에 대거 입지할 가능성이 높아 오송역세권 개발과 오송과학단지의 복합기능화 등 청원군의 계획적 정비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시~오송~청주국제공항~충주~강원권으로 이어지는 도로망 확충이 조기에 완료돼야 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세청진(세종시-청주·청원-진천·증평)'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발전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세종시는 행정·경제·문화 측면에서 국토의 중추거점 공간이 돼야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을 갖추기는 어렵다"며 "청주시가 세종시의 배후지로 이 같은 보완기능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도심의 상업·금융·교육·의료·문화 부분을 정비해 광역거점도시로서의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세종시가 본격 조성되면 청주시와 대전시는 국토상 중추거점기능을 나눠 맡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양 도시는 국제교류와 물류, 교육, 과학기술, 생산자서비스 등의 교차 서비스 기능을 특성화하고, 이를 위한 육성프로그램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세종시 조성과정에서 인접 도시들과의 협력과 업무공조는 불가피하다"며 "이러한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세종시와 청주시가 공동으로 광역도시협력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영구 극동대 교수는 '세종시 건설, 힘든 여정과 풀어야할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나치게 지역 이기주의에 함몰되다 보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며 세종시 건설을 통한 지역발전 도모를 강조했다.

고 교수는 "충청권은 세종시 설치법 제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공동 연계발전을 위한 이해 당사자 간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며 다원적이고 다층적인 협력체계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