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9일 각각 원내외지구당위원장 연수회를 갖고 오는 2월 임시국회 등 향후 정국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김중권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용인 중소기업개발원에서「정권재창출 기반 조성을 위한 당의 나아갈 방향」이란 주재로 연수회를 갖고 경제회복 방안을비롯,개혁입법 처리 및 민생정책 개발,그리고 민주적 당무운영 및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 했다.

 김 대표는 특히 이날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흔쾌한 동의와 동참을 이끌어 내는 것은 개혁추진과정에서 고통받는 국민들을 위로하고 감동을 줄 때 가능할 것』이라며 『우리가 실패한 기업인과 금융인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국민여론에 적극 화답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고 말해 실패한 기업굛금융인에 대한 문책을 시사했다.
 그는 또 『우리는 국가보안법, 인권법,반부패기본법 등 3대 개혁입법의 제정 및 개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자민련과도 실사구시적인 충분한 협의를 통해 이들 개혁입법을 추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도 이날 이회창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천안중앙연수원에서 연찬회를 갖고 민생굛경제파탄 극복과 향후 정국방안 등에 대해 토론을 갖고 당내 결속을 다졌다.

 이 총재는 이자리에서 안기부자금 사건과관련,여당의 야당파괴 공작임이 분명해 졌다고 거듭 주장하고 여권이 경제회생에 주력할 경우 초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겠지만 국고환수 소송 등 야당을 파괴하려는 시도를 계속할 때는 강경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은 특히 이날 3선급이상 중진급 의원들을 조장으로 안기부자금 수사문제를비롯,국고환수 소송,국보법 개정,민생문제 등에 대한 분임토의를 가졌다.
 한편 여야의원들은 오는 30일 각각 「국민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결의문을 통해 향후 정국운영과관련, 당의 입장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이해와 협조를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