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문화교류 새출발점 기대"

한·일 양국은 일제가 강탈해간 조선왕실의궤를 비롯한 문화재급 도서 1천205권의 반환에 14일 정식 합의했다.

김성환 외교통상 장관과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외무상은 이날 일본 요코하마(橫浜)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과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한반도에서 유래(수탈)한 도서 1천205권을 인도(반환)한다'는 내용의 협정문에 서명했다. 협정문에는 협정 발효 후 6개월 내에 도서를 인도하며 양국간 문화 교류를 발전시키고자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이들 약탈 문화재는 내년 상반기 중 반환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이번 도서 반환이 한일관계에 획기적 변화의 시발점이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간 총리와 일본 내각의 노력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에 간 총리는 "일·한 도서협정 서명식을 통해 앞으로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 동의를 얻어 가까운 시일내에 도서가 전해지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양 정상은 또 그동안 중단됐던 한·일 '셔틀외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합의했으며, 간 총리의 8·10 담화 후속 조치로 사할린 한인과 유골 봉환 문제 등이 착실히 진전되도록 노력키로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6자 회담이 실질적으로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킬 수 있는 장이 돼야 하고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는 등대북 문제에 긴밀히 공조키로 했다.

임정기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