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 "조치원 경유" - 천안시 "직선 바람직" 강력 주장

올해말 국토해양부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인 가운데 수도권전철의 청주공항 연장노선을 놓고 충북도와 충남 천안시, 연기군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는 확정고시에 앞서 이달말이나 12월초 해당 지자체의 의견수렴을 들을 예정이어서 각 지자체 마다 지역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의견을 도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 11월5일 국토부로부터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은 저탄소 녹색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자동차 위주에서 철도중심으로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전국을 단일 대도시권으로 통합하기위해 광역경제권간 90분대, 광역경제권내는 30분대의 통행권을 구축하고, 기존 고속철도를 적기에 완공한다는 내용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충북도는 천안∼조치원∼청주공항 복선전철,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계룡∼대전∼청주공항), 충북선 조치원∼봉양간 고속화 개량, 태백선 제천∼쌍용, 중앙선 제천∼도담 복선전철화, 오송역주변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 등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번 발표에서 충북이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동서철도(장항선∼보령∼천안∼문경∼울진)가 제외되면서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철연장노선에 대한 새로운 검토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충북은 동서철도를 전제로 천안∼청주공항간 전용선 신설이 동서축 철도망구축에 용이한데다 수도권, 천안시와의 공항접근성을 개선하고, 거리와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을 들어 전용선을 보다 선호하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렇다고 기존선(천안∼조치원∼청주공항)의 오송, 세종시, 대전권과의 연계발전, 사업비 절감에 따른 경제성,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용이 등의 장점을 소홀히 한 것은 아니나 동서철도망이 빠지면서 기존선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15일 "천안역∼조치원∼오송∼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우회 노선도 의미가 있다"며 "이 노선이 건설되면 호남지역의 청주공항 이용객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용이함을 설명한 바 있다. 기존선으로 무게중심이 쏠리고 있는 대목이다.

또한 충북도는 오는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대학교수, 시민단체, 청주·청원·천안지역 주민 등 각 지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갖고 전용선과 기존선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충북이 유불리를 숙고하는 것과 달리 충남 천안시와 연기군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16일 충남도의회에 따르면 천안시는 수도권전철 연장노선을 '천안-청주공항 직선노선'(총연장 37㎞)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연기군은 조치원을 경유하는 기존노선(총연장 56㎞)을 활용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유환준(연기1ㆍ자유선진당) 충남도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치원을 경유하는 기존노선 활용안은 세종시, 충북 오송의료단지, 대전 대덕특구 등과 연계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도권에서 통학하는 조치원지역 대학생들의 교통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어 "그동안 직선노선을 고수해온 이시종 충북지사도 '조치원 경유 노선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차원에서 볼 때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는 만큼 해당노선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정부도 조치원 경유 노선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반면 유병국(천안3ㆍ민주당) 충남도의원은 도의회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천안시가 수도권전철 연장 노선에 대한 편익비용 분석 결과, 직선노선이 경제성 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연기군의 수도권전철 조치원 경유노선 주장은 '억지춘향'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어 "국내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는 이제부터 동서축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수도권전철 연장노선은 천안에서 청주공항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쪽으로 결정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전철연장과 관련 충북도와 천안, 연기군의 지역이익을 위한 셈법이 어떻게 결론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