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선 초읽기…충북100년 먹거리 창출 위해 전문성 중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 운영법인 초대 이사장 인선이 초 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충북의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서는 의료 및 보건복지 등 관련분야 출신의 전문가가 발탁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첨복단지 이사장은 국무총리가 인사권을 가진 운영법인(운영비 충북도 50%, 국가50%)으로 자칫 정치권에 휘둘려 비전문가가 낙점 될 경우 대구와 경쟁 관계인 오송 첨복단지의 성공을 답보할 수 없는데다 산하 기관의 인사권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자리라는 점에서 전문성과 투명성이 더욱 요구된다.

18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무려 4조3000억원(민자포함 추계)이 투입되는 오송 첨복단지 조성과 이를 총괄 관리하게될 운영법인 이사장은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국가지원) 등의 핵심시설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갖는다.

또 실험동물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국가지원)의 지원시설, 커뮤니케이션, 벤처연구센터(지자체, 또는 민자)의 연구기관 등을 거느리는 거대 조직의 중핵이다.

특히 이사장은 각 센터 부서장 이상 간부의 임용 승인권(이하 직원은 센터장이 위임받아 임용)과 행정지원부서 직원 임용권, 성과 협약 체결권, 센터장 연봉체결권, 각 센터의 조직 인사규정 및 사업계획, 예산운용 협의 등의 권한도 부여 받는다.

이외에도 정부는 센터장 책임하에 최대한 독립성, 자율성을 부여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어 센터를 총괄하는 운영법인 이사장의 힘은 실로 막강하다.

이사장은 또 기업과 대학, 의료기관 등과 상호 협력 의료개발 및 성과의 상품화 등도 추진할 수 있어 영향력은 클 수 밖에 없다.

이사장은 때문에 관련분야의 경력자 즉, 노하우는 물론 신약 등 의료분야의 지식을 고루 갖춘 인사가 선임돼야 오송 첨복단지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에대해 "오송 첨복단지 운영법인 이사장은 전문가가 선임돼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그러나 이사장 인사권을 총리가 갖고 있는 만큼 인사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현재 첨복단지 이사장으로는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낸 J씨와 A 전 여성부 차관 등 서너 명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임정기/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