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눈-이 찬 재 전 충주달천초 교장

뿌리가 튼튼한 나무가 크게 성장하듯이 세상의 모든 일은 기초ㆍ기본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도 기초ㆍ기본교육이 튼튼해야 학문의 발전이 약속 되고 훌륭한 선수가 되려면 기초ㆍ기본기가 잘다져져야 하는 것이다. 건물도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면 사상누각(砂上樓閣)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 모든 일은 시작이 중요하고 기초ㆍ기본이 잘못 형성되고 습관이 들면 나중에 고치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그 동안 충북교육을 조명해 보면 기초ㆍ기본 교육에 중점을 두고 노력한 결과 도세(道勢)에 비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양하였다. 지난해 전국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최상위로 부상하여 의구심을 갖는 사람도 있었으나 올해 7월에 치러진 학업성취도평가에서도 최상위의 성과를 거두어 기초ㆍ기본학력이 정착되어가고 있음을 입증하는 한해였다.

지난해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종합4위를 차지하여 도민에게 감동과 기쁨을 안겨주었던 충북이 올 8월에 대전에서 개최된 제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종합 3위라는 금자탑을 쌓아 충북소년의 기상을 전국에 떨치고 개선하였다.

과거 소년체전 7연패의 위업에 걸 맞는 실력을 갖추었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하였다. 내륙도인 충북의 꿈나무들이 도세가 더 큰 다른 시ㆍ도를 앞지르는 것은 충북의 미래에 희망을 안겨주는 크나큰 보람이 아닐 수 없다.

지난 1학기에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공직윤리 평가에서 충청북도교육청이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71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2010청렴도평가결과 충청북도교육청이 3년 연속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었다.

학력향상의 주춧돌이 되었던 독서교육의 활성화는 학력신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운영비의 3% 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집행하고 모든 학교가 도서관을 현대화하고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 것이 기초학력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했다.

기초ㆍ기본학력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자기 학습 능력에 맞는 학습 자료가 제공되는 사이버가정학습을 운영하여 많은 도움을 주었다. 교수-학습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자율학습콘텐츠를 저장해 놓고 언제든지 자기 주도적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가정에서 맞춤식 학습을 할 수 있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은 사랑이다. 사랑으로 가르치고 학생들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맞춤식 교육을 하여 기초ㆍ기본학력을 향상시켰다고 본다.

5년여 동안 충북교육을 이끌고 있는 이기용 교육감은 조직구성원이 맡은 책무를 다하도록 감동이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모든 교직원이 화합하고 노력하였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세포가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듯이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단위학교 교육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사랑과 관심으로 보살펴온 결과이지 결코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이라는 교육지표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펼쳐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정된 충북교육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본다. 새해엔 다소 미흡했던 분야에 더욱 노력하여 충북교육이 전국에서 앞서가는 명품교육으로 자리 잡아 충북에서 큰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으면 하는 소박한 소망을 가져본다.

--------------------------------[본문 2:2]-----------------------------------

〈오피니언〉은 중부매일이 건전한 지역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독자 여러분에게

제공하는 지면입니다. 따라서 단체나 개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본란에 게재되는 칼럼내용은 본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