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2일 이한동국무총리와 관계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통일.외교.안보분야 대정부 질문을 벌였다.
 
 이날 질문엔 민주당 천용택 한나라당 박근혜, 자민련 정진석의원 등 11명이 나서 대북지원 및 북한 김정일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등 대북정책 전반과 국가보안법 개정, 그리고 부시 미행정부 출범에 따른 한.미 공조관계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대북정책과 관련,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정치권이 민족문제와 국내문제를 구분하는 성숙성이 필요하다』면서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정례화되고 교류와 화해협력이 증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나라당 윤여준 의원은 『우리 사회엔 북한체제의 성격과 대남전략에대해 극단적으로 상반된 두 입장이 존재하고 있는만큼 북한의 실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필요하다』고 밝히고 같은 당 이재창의원도 『민간차원의 북한지원이나 투자사업을 투자보장에 대한 합의도 없이, 원칙이나 경제성을 고려치않고 무작정 허용함으로써 기업부실을 초래한 것에 정부의 책임도 큰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자민련 정진석 의원은 『우리의 대북정책이 과연 이대로 좋은 것인지 따져봐야한다』면서 『국회를 무시하는 대북정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밖에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 한나라당 박세환 의원은 『김위원장의 답방에 앞서 한국전쟁과 KAL기 폭파사건 등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북한내 인권개선에 대한 선언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 김민석 의원은 『중요한 것은 불행의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며, 과거에만 집착하면 한 치도 앞으로 갈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맞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