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 · 박병석 국회의원 긴급 기자회견

이명박 대통령의 지난 17대 대선 충청권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공약파기 발언이 불거지며, 충청권이 극렬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염홍철 대전시장과 박병석 국회의원은 7일 긴급 기자회견을 잇따라 자처하고, 민주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세종시 사수 투쟁과 다름없는 과학벨트 사수 투쟁을 천명한다"고 선언했다.

염 시장은 이날 긴급회견에서 "불에 기름을 붙는 격이며, (충청권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격노했으며, 박병석 의원은 "본분을 망각한 일이다. 만약 공약이 순리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제2세종시 사태가 올 것"이다고 경고했다.

염 시장은 또 "MBC 3개시도지사 토론회에서 이 문제에 대한 의지를 재천명하고, 세종시를 충청권이 단합된 힘으로 지켜냈듯이 대선공약을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 및 정치권이 이같이 초긴장 상태에 돌입한 것은 지난 6일 청와대 임기철 과학기술비서관이 대전연구개발특구를 방문, 기자간담회를 갖고 "우리나라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과학벨트 선정 기준 평가 항목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충청권 이외지역 검토 가능성과 공모 등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임 비서관은 또 "공약사항이라도 변화가 올 수 밖에 없는 여건 아니냐. 공약에 얽매여서는 안될 것 같다는 입장"이라고 사실상 공약 파기를 선언했다.

최근 이 대통령이 공모 가능성을 언급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특별법이 지난 정기국회에서 충청권 입지를 명기하지 않은 채 통과됐으며, 포항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국가 예산으로 편성되는 등의 조치와 맥을 같이한 것이다.

충청 정치권은 이와관련 "이명박 정권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 공약을 이행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무신불립(無信不立), 아직도 깨닫지 못했나'라는 논평을 내고 "공약 파기는 대국민 사기극이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사실상 충청권 공약을 파기하고 전국 공모방식으로 과학벨트 입지를 선정하려 할 경우 공약 허구성을 널리 알리고, 공모 가처분신청을 내야 한다는 주장까지 개진했다.

대전시는 시장 성명에서 "과학벨트 입지는 지난 1970년대 조성돼 300조 이상의 국부를 창출한 대덕특구와 함께 오송, 오창, 세종시의 'C자형 벨트'가 최적지라는 것이 과학기술계, 과학기술부 등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이온가속기가 포항방사광 가속기보다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보고서'에도 나와 있다"고 제시했다.

염홍철 대전시장도 "일개 청와대 비서관이 대통령의 공약 사업의 추진여부를 논한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세종시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불필요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면서 "500만 대전 충청인과 더불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병석 의원은 "공약을 헌신짝처럼 파기할 경우 불필요한 국가 분열과 갈등을 일으킬 것이며, 현 정권에도 타격을 입힐 것이다"면서 "대전, 충남북이 한몸이 되고, 정치권도 당을 초월해 국가 백년대계와 충청권의 발전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논평에서 "당선을 위해 영혼을 팔은 대통령을 충청인은 존경할 수 없다"고 비판하고 "세종시 사수 투쟁과 다름없는 과학벨트 사수 투쟁을 천명한다"고 선언했다.

대전시는 과학벨트 입지선정의 유일한 해법은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지역간 불필요한 갈등, 제2세종시사태와 같은 소모적 국력낭비를 방지하는 차원에서도 공모 의도를 중지하고 충청권 입지를 지정 고시하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