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입지 무력화 수순 밟나

최근 충청권을 비롯, 경북 포항, 광주 등이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정부가 추진하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과학벨트)의 핵심인 중이온 가속기 건설이 자칫 백지화 될 수도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는 과학기술 관련, 예산을 고려해 보면 각종 방사광 가속기와 중이온 가속기의 동시 추진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나치게 특정지역을 의식한 사업추진이라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국회 변재일(민주당·청원)교육과학기술위원장은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의결한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의 중점대형연구시설 구축 전략을 보면, 포항의 4세대 가속기와, 3.5세대 가속기(차세대 다목적 3.5GeV 방사광가속기)는 적극적 투자가 필요한 S군으로 분류돼 있는 반면, 중이온 가속기는 포함조차 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본보 13일자 2면 보도>변 위원장은 "청와대 임기철 비서관이 지난 6일 대덕특구를 방문해 '가속기 종류를 특정할 수 없다'는 발언에 비춰 볼 때 중이온 가속기를 백지화 하려는 수순이 아닌지 의심된다"며 "중이온 가속기는 과학벨트의 핵심인데 충청권 입지를 무력화 하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지난 연말 한나라당 단독으로 날치기 처리 된 과학벨트법은 입지가 명시되지 않고 거대 과학시설의 정의도 불명확 해 실효성이 없는 껍데기법"이라며 "그래서 입지를 충청권(세종시, 대전시, 충청남도, 충청북도)으로 명시한 과학벨트법 개정안을 발의케 됐다"며 의혹의 배경을 거듭 설명했다.

변 의원은 또 정부가 포항에 추진 중인 4세대 가속기와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동시에 추진할 인력 및 예산 부족 등으로 동시 추진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미 교육과학기술부가 밝혔듯이 정부의 R&D 예산은 뻔하다"면서 "방사광 가속기와 중이온 가속기의 동시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국회 교과위 소속 이상민(자유선진당·대전유성)의원은 "과학벨트와 유사한 프로젝트, 즉 방사광 3세대 업그레이드와 방사광 4세대 및 차세대 다목적 가속기를 법적 근거나 종합적 계획없이 밀행적이고 일방적으로 포항 지역에 몰아서 추진 하고 있다"며 "따라서 과학벨트 입지를 충청권에 유치한다 해도 자칫 속빈강정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명박(MB)정부 들어 매년 경북 포항 등 동남권에는 3세대방사광 가속기에 이를 업그레이드한 3.5세대 가속기, 4세대 방사광 가속기가 추진 중이며, 경주에 양성자 가속기와 부산에 중입자 가속기(총 7천210억원 규모) 등이 집중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도표 참조>변 위원장은 이에대해 "과학벨트 종합계획에서는 방사광가속기와 중이온가속기를 놓고 공개토론회, 전문가 인터뷰, 공청회 주요학회 연석회의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국내에 없는 중이온 가속기는 과학벨트의 상징적 시설"이라고 분명히 한 뒤 "포항가속기의 예산이 반영된 상태에서(3.5세대 가속기) 방사광가속기 신규건설 투자는 중복투자임을 명백히 밝히고 있는데 이는 특혜"라고 지적했다.

임정기 / 서울



가속기 전자, 양성자, 중이온 등을 전자기장을 이용, 가속한 뒤 이를 표적입자에 충돌시킨후 일어나는 원자핵이나 소립자의 구조 및 상호작용 등을 연구하는 장치. 고에너지 물리, 바이오,반도체, 농학, 의학 및 방사선 치료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현대과학기술 발전의 필수요소로써 가속기 분야에서 26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됐다.

구 분 지역 사업기간 소요예산(국비/민간) 비 고
3세대 방사광 가속기 포항 1991∼1994 1천500억원(569/904) 포스코 904억 출연
양성자 가속기 경주 2002∼2012 3천74억원 방폐장 반대급부
3.5세대방사광 가속기 포항 2009∼2011 1천억원 MB정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포항 2011∼2014 4천260억원 MB정부
중입자 가속기 부산 2010∼2016 1천950억원 MB정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