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세종시 안된다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조성을 위한 충청권추진협의회를 구성하면서 과학벨트 입지를 둔 정부와의 기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정부는 지난해 포항에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예산 편성에 이어 과학벨트 추진협 발대식이 있은 17일 광주·대구를 연구개발(R&D)특구로 추가 지정하는 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때문에 서울·광주·원주와 대구·포항·부산 등 전국의 과학거점 도시들을 연결하는 등 과학벨트를 사실상 분산시키는 'K 벨트' 조성이 가시화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염홍철 대전시장과 충청권 국회의원 및 의회의장, 시민단체 대표 등 100여명은 17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충청권 추진협의회 발대식을 가졌다.

충청권 3개 시·도는 정치·경제·과학기술·시민단체 대표가 참여한 이 같은 범충청권 협의회를 구성하고 앞으로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역량을 결집하고 정부와 과학계, 출향인사에대한 대외협력 활동에 공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과학벨트 (입지)관련, 여러가지 상황이 심상치 않게 변하고 있는 것 같다"며 "최근 정부 관계자가 '더이상 공약에 얽매여서 안된다'고 밝히는 것을 보니 (과학벨트)특별법에 충청권 입지를 명시하지 않은 것이 단순 실수가 아니라 고의로 충청권을 배제하려는 것 같아 우려가 깊다"고 밝혔다. 또 "세종시 추진과정에서 소모적 논쟁이 얼마나 많은 국력 낭비를 초래하는지 우리는 잘알고 있다"며 "과학벨트 추진에서도 이런 과정을 겪는다면 세종시와는 또 다른 분노로 요동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과학벨트를 세종시와 닮은 꼴이라고 빗대어 말했다.

염 시장은 "어쩌면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닮은 꼴인지 모르겠다"고 운을 띄우며 대통령 공약 사항인데 지켜지지 않으려 한다는 점, 두 사업 모두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 전문가들의 검증과정에서 충청권 입지가 타당하다는 결론이 났다는 점이 '닮은 꼴'이라고 설명했다. / 최종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