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아덴만 여명작전'…해적 13명 전원 제압

우리 해군이 소밀리아 해적에게 피랍된 삼호주얼리호(1만1500톤급) 선원들을 구출하기 위한 군사적전을 벌여 해적들과의 총격전 끝에 선원 전원을 무사히 구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1일 오전 9시56분께(이하 현지 시각) 삼호주얼리호를 납치한 소말리아 해적 13명을 제압하고 우리 선원 8명을 포함한 21명 선원 전원을 구출했다고 밝혔다.

일명 '아덴만 여명작전'으로 명명된 이날 소탕작전은 아덴만 해역의 여명시간에 맞춰 전격적으로 단행됐다.

이날 오전 4시58분부터 오전 9시56분까지 5시간 가량 진행된 최영함의 위협 함포사격과 링스헬기의 엄호 사격하에 UDT 작전팀이 승선해 선교와 기관실, 50여개의 객실을 차례로 장악하고, AK 소총과 기관총 등으로 무장한 해적 13명 전원을 제압했다.

이 과정에서 해적 5명을 생포하고 8명을 사살했다. 우리 선원 1명이 부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합참은 밝혔다.

부상자는 응급치료를 받고 미군 지원헬기를 이용, 청해부대 군의관이 동행해 인근 육상 병원으로 옮겨졌다.

특히 부상당한 삼호주얼리호 선장이 상선 공통망으로 필요한 첩보를 제공하고 지그재그로 기동하면서 쉽게 기동하지 못하게 하는 등 이번 작전의 숨은 주역인 것으로 전해졋다.

선장을 제외한 선원들은 청해부대 의료진에 의해 건강검진을 받았으며 모두 건강한 상태라고 합참은 설명했다.


이번 구출작전은 그 동안 해적들에게 거액을 지불하고 인질을 석방했던 것과 달리 군사력을 투입한 첫 구출작전이라는 점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이번 작전과 관련해 "앞으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군은 어떤 여건 하에서도 완벽하게 작전을 수행해냈다"고 치하했다.

이 대통령은 "작전 협력 우방국가들에게도 감사하다"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고 강조했다.

청해부대는 지난 18일 오후 2시51분께 제3국 선박을 납치하기 위해 삼호주얼리호에서 하선해 움직이던 해적의 소형 보트를 향해 링스헬기에서 위협사격을 가했다.

우리 군과 소말리아 해적 간에 교전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우리 군 UDT작전팀 3명(소령 1명, 상사 1명, 하사 1명)이 총탄 파편에 맞아 부상을 입었다.

부상자들은 인근 국가 병원으로 옮겨져 현재 1명은 치료 중이고 2명은 치료를 마치고 호텔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고 합참은 전했다.

이번 작전을 수행한 최영함은 청해부대 6진으로 5진 왕건함과 임무를 교대하고 지난해 12월29일 임무에 돌입했다.

청해부대는 구축함(4500톤급) 1척과 링스헬기 1대, 고속단정 3척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300여명 병력이 승선해 있다.

병력 가운데는 특수전 요원(UDT/SEAL) 30여명도 포함돼 있으며, 이번 소탕작전은 특수전 요원들이 주로 담당했다.

삼호해운 소속 화학물질 운반선 삼호주얼리호는 지난 15일 인도양 북부해역에서 소말리아 해적에게 피랍됐다.

이 배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스리랑카로 향하던 중에 해적들의 습격을 받았으며, 피랍 후 방향을 바꿔 소말리아로 이송됐다.

이후 우리 정부는 피랍지점에서 2000㎞ 떨어진 아덴만에서 활동 중이던 최영함을 급파해 인질 구출작전에 나섰다.

최영함은 삼호주얼리호를 따라잡은 뒤 해적들을 지치게 하기 위해 수시로 경고사격을 하는 등 심리전을 펼쳤으며, 결국 피랍 6일 만에 인질들을 모두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합참 관계자는 "정보가 제한되고 해적과 인질이 혼재된 어려운 상황에서 사전 치밀한 계획과 연습으로 피해를 최소화한 가운데 작전을 성공시켜 대한민국 국군의 우수한 작전수행 능력을 인정받는 성과"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군은 앞으로도 동일유형의 피랍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사전 철저한 예방과 유사시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