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기준 확정에 제천지역 고사 반발

 충북도교육청이 교원 성과상여금 지급기준을 확정 발표하자 제천지역 대부분의 교사들이 교원들의 서열화로 위화감만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반발해 귀추가 주목된다.
 전교조 제천지회와 각급학교의 교사들에 따르면 성과상여금 지급이 시행되면 동료들간에 이질감이 생기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며, 특히 교장과 교감의 권한이 강화돼 인성교육 위주의 수업보다 실적위주의 전시교육이 판을 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전교조 제천지회가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제천관내 초, 중, 고 40여개 교원을 대상으로 성과상여금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한 결과 90% 이상이 차별지급 반대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으며, 특히 모 중학교의 경우에는 교원 모두가 반대한데 이어 상여금 지급시 공동분배하는 안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중학교의 경우에도 전체 5, 60여명의 교사중 1, 2명만이 차별지급을 찬성해, 이들을 배제한뒤 공동분배하는 안을 결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과상여금 지급을 반대하는 김모교사(38)는『성과상여금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30%의 교사는 학생들에게까지 무능력한 교사로 비춰질수도 있을 것』이라며『게다가 현재 직책수당을 받고 있는 부장교사들이 최고등급인 S등급에 선정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전교조 제천지회의 한 간부는『교육부에서 시행하고자 하는 성과상여금 제도는 차후에 시행될 교원 연봉제의 서곡으로 비춰지고 있다』며『심사위원회에서 서열별로 상여금을 지급하면 교원 친목회장 또는 미리 정한 대표교사의 통장으로 받아 전체교사들에게 동일하게 분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교육청의 성과상여금 지침에 따르면 S등급이 상위 10%로 1백50%, A등급이 10%∼30%까지 1백%를, B등급인 30∼70%까지는 50%의 상여금을 지급하고, 나머지 하위급 30%는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규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