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이명박 대통령이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백지화 상태에서 검토하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즉각 성명을 내고 규탄했다.

참여연대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07년 수차례에 걸쳐서 약속했던 과학벨트 충청권입지 약속을 바꾸려면 이유있는 해명과 국민들에 대한 설득이 전제돼야 한다"며 "세종시 수정논란에 이어 또다시 충청민을 기만하는 이명박 대통령을 규탄한다" 고 맹비난했다.

이어 "지난 2007년 대선에서 과학벨트 충청권입지 약속은 정치적 사안이다 보니 혼선이 있었다는 변명으로 얼버무리는 대통령의 가벼운 상황인식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세종시 수정논란에 이어 또다시 지역민들을 자극하는 행위에 대해 치가 떨릴 따름" 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는 정치적으로 이뤄진 것이고 과학벨트는 국가백년대계가 걸린 과학적인 문제라는 발언 또한 여야합의를 통해 통과된 세종시 설치법마저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는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행위이자 여전히 수도권 중심의 편협한 사고" 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이명박 정부는 과학벨트 충청권입지약속 백지화계획을 지금 당장 포기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민심과 배치되는 졸렬한 백지화음모를 지속한다면 충청권 지역민들은 정권 퇴진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