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은 1일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은 거스를 수 없는 대국민 약속"이라며 "500만 대전 충청인의 저항과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염 시장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간담회에서 발언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조성에 대한 과학계와 전국민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이 신년방송좌담에서 밝힌 상황인식에 대해 500만 대전충청인과 더불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이어 "이 대통령은 과학벨트에 대해 '말할 입장도 시기도 아니라'고 했지만, 사실 과학벨트는 이미 MB정권 초기에 정리가 다 되었던 사안이다"면서 "이제 와서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 '충청도에서 표를 얻으려고' 등 백지상태에서 출발하겠다는 취지의 말은 500만 대전충청인 뿐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표한 약속을 분명하게 위반하는 것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

염시장은 또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은 이미 2007년 12월 대선 공약집에 분명히 실려 있고, 수차례에 걸쳐 대통령이 직접 약속한 부분이며, 정부에서도 그 입지적 타당성에 대해서 명확한 입장을 밝힌바 있어 500만 대전충청인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음을 밝힌다"고 강경투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염 시장은 "어떠한 정치적 논리를 떠나서도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과학강국으로 가는 유일한 해법은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임을 이미 과학기술계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대한민국 과학자의 약 81.7%가 세종시를 적격지로 뽑았으며, 공약이행에 대해서도 77%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과학계도 과학벨트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공약을 신뢰하고 이의 이행을 강조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염시장은 그러면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문제는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면서 "공약으로 제시하고 과학기술계의 의견도 일치하는 만큼 당초대로 과학벨트는 충청권에 조성해야 할 것임을 다시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정부는 500만 대전충청인들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에 직면할 것이고, 충청권 3개 시도의 모든 힘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에 앞장서 나갈 것임을 분명하게 천명한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