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를 대선 공약에 관계없이 백지상태에서 검토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데 대해 충북지역 정치권이 공방을 벌였다.

이 대통령은 1일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신년방송좌담회에서 과학벨트입지 원칙에 대해 "대답할 시기도 아니고 입장도 아니지만 세종시는 정치적으로 이뤄진 것이고, 과학벨트는 완전히 과학적인 문제"라면서 "그 당시(대선 당시엔) 그럴만한(충청권 입지를 공약으로 내걸만한) 정치적 상황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대통령의 이런 말을 대덕특구와 세종시, 충북 오송·오창을 연결하는 과학벨트를 조성하겠다고 했던 대선공약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즉각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또 다시 공약을 버리고, 충청도도 버렸다"면서 반발했다. 오제세 충북도당 위원장과 홍재형·노영민·변재일·정범구 의원 등은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오늘 이 대통령이 공약을 파기함으로써 이 대통령이 3년전 대선 당시 표를 얻기 위해 500만 충청도민들을 속였다는 점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과학벨트 사수를 위해 내부역량을 총결집하고 사회·민주세력과 연대해 과학벨트 입지 사수를 위해 전면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인 변 의원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 대통령은 '당시 공약때 한 얘기는 표 얻으려고 관심이 많아(그렇게 말했을 것)"라면서 "'과학벨트는 대선공약집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국민들을 상대로 새빨간 거짓말을 했다"고 비난했다.

변 의원은 "이 대통령이 충청권에 과학벨트를 건설하겠다고 한 약속은 17대 대선공약집에 게재됐고, 지금도 한나라당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돼있다"고 반박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통령은 정치적 논쟁이나 당리당략을 떠나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지선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그런데도 민주당은 핵심맥락은 이해하지 못하고 여론호도에만 혼신의 열정을 쏟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경식 충북도당 위원장은 "이 대통령이 말한 핵심요지는 4월 이후 발족되는 추진위원회에서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맞고, 그렇게 하는 것이 충청도민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며 "이는 최근 지자체별로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닌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그러면서 "민주당은 무조건 생떼를 거나 정치적 논쟁거리로 과학벨트를 악용해선 안된다"며 "과학벨트는 반드시 충청권에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