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후보 때 충청권 공약으로 내세웠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백지 상태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1일 전국에 생방송 된 2011년 신년방송좌담회 '대통령과의 대화, 2011 대한민국은'에 출연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과학벨트에 대해 이 같이 언급했다.

과학벨트 입지 선정 원칙에 대해서는 "대답할 시기도 아니고 입장도 아니지만 세종시는 정치적으로 이뤄진 것이고 과학 벨트는 완전히 과학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선거 유세에서는 충청도에서 표를 얻으려고 (제가) 관심이 많았을 것"이라면서도 "거기에 얽매이는 것은 아니고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면서 대선 당시 했던 약속에 구속되지 않을 뜻임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국회가 통과시킨 과학비즈니스 특별법은 올해 4월5일 이후 유효하다. 이 후 추진위원회가 발족돼 부지를 선정한다. 어느 누구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는 이야기할 입장이 되지 않는다. 국무총리가 위원회를 발족하면 위원회에서 충분히 토론해 결정될 것이다. 그 이전에 이야기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과학비즈니스 벨트가 백지화되면 충청권에서 반발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 "위원회가 공정하게 할 것이며 이것은 충청 도민에 더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한편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과학비즈니스 벨트 공약을 백지화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하겠다라는 의미"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임정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