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보다 더 심각"… 선진당, 청와대 앞서 규탄대회

이번 설 충청권 민심의 복판엔 단연 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가 있었다. 지난 1일 대통령의 과학벨트 발언이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공약파기 혹은 원점 재검토로 받아들여지면서 충청권 민심은 사나웠다. 〈관련기사 2면〉

대전시내 곳곳에는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에 앞장서거나 책임지겠다는 한나라당, 민주당, 자유선진당의 플래카드가 경쟁적으로 내걸렸다. 청주·청원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학벨트를 화제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었다. 간혹 지나치게 흥분해 이명박 대통령과 현 정부를 심하게 성토하기도 했다.



충청권 의원들은 과학벨트에 대한 지역민들의 민심은 세종시 수정안때보다 깊고 심각하다고 전했다.

그들은 "세종시 수정안 때 보다 훨씬 더 심각한 느낌"이라며 "국가 지도자가 국민에게 한 약속을 헌씬짝 버리듯 공약을 파기하는 발언을 듣고 국민들은 매우 당혹 스러워 하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더욱이 "충청도에서 누가 과학벨트를 유치해 달라고 했나. 먼저 약속한 쪽은 그(MB) 쪽"이라면서 "충청민의 배신감과 충격이 상당한 것 같았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재형 의원(청주 상당구)은 "구제역 파동으로 혼란스런 민심을 틈 타 대통령의 과학비즈니스 공약파행 발언은 화로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된 것 같다"고 설 민심을 말했고, 같은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은 "지역 민심은 형님예산에 이어 과학벨트 강탈을 위한 '형제의 난'에 분노하고 있다"고 성난 주민들의 반응을 전했다.

오제세 의원(청주 흥덕갑)도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충청권을 무시해도 보통 무시한 것이 아니다'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고, 변재일 의원(청원)은 "과학벨트를 지키기 위해 충청도민과 힘을 모으겠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박성효 최고위원은 "대통령께서 세종시로 혼란과 아픔을 겪었던 충청권에 '표를 얻기 위해 그랬다'는 말을 한다면 민심이 어떻게 되리라는 것쯤은 알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민주당 양승조 충남도당위원장은 "충청권의 분노가 세종시 때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 '충청도 사람을 우습게 보는 것 아니냐. 가만히 있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전했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표를 얻기 위해 충청도에 관심을 좀 가졌다'는 것이 국가 지도자로서의 말인가. 커 가는 어린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이냐"고 반문하는 주민들이 많았다고 했고,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약속 뒤집기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대한 주민들의 분노가 많았다"고 말했다.

같은당 김창수 사무총장은 "과학벨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표 얻으려고 했다는 게 대통령이 할 소리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같은당의 류근찬 최고위원은 "'충청도가 낚시터냐. 이 대통령, 저 대통령 표를 낚아가는 곳이냐'며 분노를 표출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고 민심을 전했다.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는 "과학벨트에 대해서 격앙된 분위기였다"면서 "'구제역이 마무리 되면 다시 거리로 나가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무슨 정치를 이런 식으로 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분노했다"고 바닥 민심을 전했다.

한편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를 비롯 당지도부와 소속의원, 당원 등 200여명은 6일 청와대 앞에서 '이명박대통령 과학비즈니스벨트 백지화 망언 규탄대회'를 열고 "약속을 어기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약속한 적이 없다고 거짓말하는 것"이라며 "세종시부터 시작해 과학벨트에 이르기까지 유독 충청권에 대해서만 공약파기를 반복했다"면서 맹비난했다.

선진당은 규탄대회 뒤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 촉구문'과 이 대통령의 과학벨트 관련 발언과 동영상을 담은 USB를 전달했다. / 임정기·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