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기초의원 15일 상경투쟁 … 시민단체 등 집회 잇따라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공약을 사실상 파기한 대통령의 신년 좌담회 발언이 충청권을 뒤흔들고 있다.

〈관련기사 2면〉

설 연휴가 지나면서 7일 충청권은 여야 정치권을 막론하고 지방의회, 시민단체 등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을 발표하는 등 대통령 발언을 규탄했다. 다음주 15일에는 대전·충남북 광역·기초의원들이 서울에서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으로, 대규모 집회가 이어질 전망이다.



김형근 충북도의회장 의장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학벨트 관련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 좌담회에서 밝힌 백지상태에서 검토하겠다는 내용에 대해 157만 도민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충북도의회는 대통령님과 정부의 약속대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가 기필코 지켜질 수 있도록 충청권 기초·광역의회가 연대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어 대전광역시의회에서 충청권 3개시도 의장 회의를 갖고 오는 15일 오후 2시 충청권 기초의원을 포함한 충청 지방의회 의원들이 서울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 충청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말했다.

과학벨트 사수 연기군대책위원회는 이날 조치원역 광장에서 유한식 연기군수와 심대평 국회의원,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공약 백지화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1일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이명박대통령이 텔레비전 방송 대담 프로그램에서 국민을 상대로 한 대사기극을 벌였다."며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고, 아닌 밤중에 홍두깨"라고 비난을 쏟아 냈다.

대책위는 "한나라당 홈페이지에 제17대 대선 한나라당 권역별 정책공약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라고 거짓말 한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며 "국가 최고 통수권자로 격을 잃은 발언을 보면서 국책사업을 하나 조성하는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깔보는 문화가 우리 저변에 흐른다는 안타까움에 마음 아프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연기군민 모두는 대통령의 무책임한 발언을 제2의 세종시 사태·제2의 대충청 사기극으로 규정하고, 대통령에 대한 불신임과 함께 세종시 사태와 비교할 수 없는 저항과 투쟁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지난 1일에 이어 다시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 공약은 구상부터가 세종시 백지화를 위한 방편으로 제기되었고, 치밀한 계획 아래 세종시를 대체하기 위해 준비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과학벨트가) 세종시 백지화의 방편까지만 활용할 계획이었기에 세종시 백지화가 정권 초기에 여의치 않자 과학벨트는 법도, 예산도 확보되지 못한 채 어정쩡한 상태로 추진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수정안이 폐기되자 2010년 7월 천안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김호연 후보가 입지개념을 벨트가 아닌 거점으로 바꿔 천안유치라는 엉뚱한 주장으로 당선되고, 더 이상 이용가치가 없어졌다고 판단되자 이제는 대통령까지 나서 충청권 입지를 부정하고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실련은 또 "대통령이 앞장 선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백지화 추진'이 정권이 결정하면, 기득권과 권력을 쥐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과정이라는 오만과 불손에 동의할 수 없다"며 "충청권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되었지만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제2의 공약사기극인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부정에 동의할 충청인은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밖에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을 위한 충북비상대책위원회 대표자회의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가 8, 9일 청주와 충남 연기에서 잇따라 열리는 등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한 충청권의 역량이 하나로 모아지고 있다. / 박익규·홍종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