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 주요시설 충청 입지 이미 정부가 제안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종합계획(안)에 세종시를 거점으로 한 (가칭) 세종국제과학원 설립이 명기돼 있어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가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과학벨트 거점지구내 핵심시설 구축을 위해 세종시에 '세종국제과학원'을 설립해 세계적 수준의 기초원천연구 메카로 육성하려는 복안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9일 충북도의회가 주최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사수 결의대회에서 "과학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의 2007년 대선 공약집에 나와 있고, 또 지난해 1월 발표한 정부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종합계획안에도 세종국제과학원을 설립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조목조목 따졌다.



또 "특히 세종국제과학원은 그 명칭에서 보듯 세종시에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 가속기, 국제과학대학원, 첨단융복합센터가 입지하는 것으로 계획했다"며 "공히 과학벨트는 세종시에 들어와야 합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1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과학벨트 종합계획(안)에는 벨트의 거점을 세종시로 하고 벨트 핵에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 첨단융복합연구센터, 국제과학대학원 등 4가지 핵심시설이 입지하는 것을 명시했다.

이 계획에는 세종국제과학원을 기초과학 및 국가주도로 녹색기술, 핵융합, 고에너지, 거대과학, 우주항공, 원자력 등을 융복합하겠다는 것도 나타나 있다.

시설 규모와 예산도 구체적이다.

세종시내 330만㎡ 부지에 총 3조 5천487억원을 들여 연구시설 건설비에 6천495억원, 가속기 건설 4천600억원, 국제과학 대학원 건립에 2천465억원, R&D 1조7천710억원 등이 포함돼 있다.

이 지사는 충청권 명기가 빠진 과학벨트특별법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처럼 대선 공약집과 정부의 종합계획에 과학벨트의 세종시 입지가 합당한데도 이를 위반한 특별법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과학벨트 주요시설의 분산배치와 대구·경북 유치 움직임도 경계했다.

이 지사는 "세종국제과학원내 4가지 핵심시설이 자칫 4군데로 갈라질 것을 경계해야 한다. 이 때문에 4가지 시설이 충청권에 오도록 전력투구 해야 한다"며 "포항에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설치를 위해 4천300억원의 예산을 이미 설정한 것은 중이온 가속기를 방사광 가속기로 대체해 포항에 최소비용을 들여 기초과학원을 설립하려는 의도인 것 같다"고 우려했다. / 최종권

choigo@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