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결의대회 신호탄…국회 상경집회 등 잇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사수를 위해 충북 정치권이 본격 행동에 돌입했다.

충북도의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를 위해 충청권 의회에서는 처음으로 9일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다음주에는 국회 상경집회, 오는 22일에는 대전역 광장에서 충청도민 궐기대회가 예정돼 있어 과학벨트 입지 재검토 발언을 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또 지난 8일 박승호 포항시장의 과학벨트 대구·경북 유치발언에 이어 전북도는 새만금 지구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어서 과학벨트를 놓고 지역간 과열 경쟁이 우려된다.

충복도의회 의원 30여명과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종록 정무부지사, 이두영 세종시비대위집행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도청 신관 앞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과학벨트 백지화 검토 발언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형근 의장은 대회사에서 "세종시 수정안으로 가슴을 쓸어내린지 얼마되지 않아 과학벨트 백지화 발언으로 충청권은 지금 할 말을 잃고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졌다"며 "과학벨트 백지화 발언은 말 바꾸기 정치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김 의장은 또 "대통령이 공약집에 없었다는 거짓말을 했고 또한 형님지역구라는 특정지역을 염두해 말 바꾸기를 하면서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계속 배치하는 의구심을 들게 한다"며 "제2의 세종시, 첨복단지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과학벨트 사수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영 비대위집행위원장은 "정부는 지난해 세종시를 거점지구로 오송, 오창을 C벨트로 형성하는 안을 스스로 발표했다"며 "이것은 유치가 아니라 사수다. 즉 공약대로 하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과학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대선 후보 당시 행복도시와 대덕연구단지, 오송·오창의 산업단지를 하나로 묶어 충청권에 조성하겠다고 약속했고 한나라당 대선 정책공약집에도 명시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이는 2008년 7월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우리도를 방문했을 때도 확인했고, 2009년 2월 도정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재차 밝힌 바 있어 우리 충청도민은 큰 기대감에 차 있었다"며 "그럼에도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 방송좌담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공약집에도 없고 충청도에서 표를 얻으려고 한 말이다'라는 어처구니 없는 말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한 나라의 지도자가 스스로 한 약속을 하루 아침에 손바닥 뒤집듯 뒤집으니 우리 충청도민은,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를 믿고 이 나라에서 살아야 하는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더 이상의 국론분열과 소모적인 지역간 경쟁과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조속히 국제과학비즈니슬벨트를 충청권에 조성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이어 오는 15일 충북도의회를 비롯한 충청권 3개 시·도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 480여명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 사수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는 변재일 국회의원을 위원장으로 구성하고 10일 오후 2시 충북도당 회의실에서 출정식과 함께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위는 앞으로 과학벨트 입지가 충청권으로 최종 확정될 때까지 민주당 충북도당의 과학벨트 관련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 최종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