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음성 혁신도시의 진척이 타 시도의 혁신도시 보다 늦어지는데다 일부 기관이 잔류하려는 의혹이 제기 돼 당국과 충북도의 대책이 절실하다.

진천·음성 혁신도시는 11개 중앙 공공기관이 이전키로 돼 있는데 지난 2007년 개발예정 지구 지정이후 공사에 들어가 현재 2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이 혁신도시가 원활히 추진 되기 위해서는 도와 진천군 음성군 등 자치단체장의 관심과 행정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도는 최근 충북출신 국회의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2012년도 예산 확보와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도가 이날 보고한 주요 업무보고 34건 중에는 진천·음성 혁신도시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어 혁신도시 건설이 소홀해 지는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이와관련 증평·진천·음성·괴산이 지역구인 정범구 의원은 "충북도가 전담부서를 두고 이 일을 추진해야 하는데 균형발전팀에서 업무를 관장 하기는 하나 전담 공무원이 적은데다 진천·음성 혁신도시가 양 지자체에 걸쳐 건설되다 보니 지자체장의 관심이 덜 한 것 같다"며 관심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이전기관이 어정쩡한 행보를 보여 잔류하려 하는게 아니냐는 의혹 속에 진천군 의회가 발끈 하고 나섰다. 현재 진천·음성 혁신도시는 전체 11개 기관 중 10개 기관이 국토균형위로부터 이전승인을 얻은 상태이다. 군의회는 최근 임시회를 열어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이같은 움직에 대해 진천·음성 혁신도시로의 이전 승인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하고 국무총리실과 국토해양부에 각각 발송했다.

진천·음성 혁신도시는 4개 기관이 부지매입 계약을 체결하고 3개 기관이 매입을 완료하는 등 이전을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유독 중앙공무원교육원만이 이전승인 절차에 착수하지 못해 잔류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 당국과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