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협회 업체별 조사 대응책 마련

해외건설협회가 리비아 진출 업체를 대상으로 향후 피해 보상과 관련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업체별 계약 조건 등을 조사한다.

13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주부터 개별 업체별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리비아 사태가 안정된 후 공사 재개에 대비해 업체별로 계약상 취해야 할 것들에 대해 자문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다.

◆ 리비아 3대 해외건설 시장= 내전이 격화되고 있는 리비아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손실보전이나 공사대금 수령 등 국내 건설업체의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리비아는 총 24개 국내 건설업체가 진출해 있고, 공사 대금잔액만도 82억 달러에 이르는 3대 해외건설 시장이다. 하지만 많은 업체들이 발주처와 계약시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충분한 보상을 장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리비아에 진출해 있는 건설사의 한 임원은 "리비아 사태 종료 후에 발주처와 협상을 해야 하겠지만 공기 연장 이외에 다른 피해 보상을 받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은 생존을 위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한 중소건설사들에게 더 큰 문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계약관리를 제대로 하기 어려운 중소건설사는 발주처가 요구하는 대로 불리한 계약을 체결할 가능성이 크고, 이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자금 회수 등이 어려워져 심각한 타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건설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 너도나도 해외에 관심을 갖는 상황에서 진출하려는 업체의 위험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 마련에 착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공사비를 판단할 수 없는 업체들도 무작정 해외로 나가고 있다"면서 "해외계약의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제도적으로 업체의 규모나 재정능력 등을 고려해 해외진출업체의 등급을 구분하는 등의 교통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업체별 계약조건 파악 대응= 이에 대해 해건협 관계자는 "리비아 내 현장마다 계약 조건이 다르고, 발주처가 공공기관인지 민간인지에 따라서도 조건이 달라진다"면서 "업체별로 계약 조건을 면밀히 분석해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건협은 지난 7일부터 '중동 사태 비상지원반'을 설치해 경험이 부족한 중견ㆍ중소건설사에게 법률 자문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리비아 상황이 긴박하게 진행됨에 따라 업체들이 현지에 나간 인력들의 안전 문제 등에 신경을 집중하면서 계약 관련 상담 건수는 미미한 상태다.

하지만 불가항력적 상황을 맞게 된 시점으로부터 14일 이내에 관련 사실을 리비아 발주처에 서면으로 통보해 보상시점을 마련하는 등 사태 진정 이후를 차근차근 대비해야 할 시기다.

아울러 사후 정산에 대비해 인력숫자와 자재, 장비 보유 현황 등을 문서로 남기고, 현장에 최소한의 인력을 배치해 현장일지를 작성하는 등 이후 발주처와의 협상 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밖에 해건협은 리비아 진출 업체 2곳이 대책반을 통해 정상적인 금융 거래에 어려움을 호소해 옴에 따라 국토해양부를 통해 일상적인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