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등 전국 240여곳 타격 신고 … 전자·전기 업체 가장 많아

일본 대지진 사태로 충북지역을 비롯해 도내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일본 업체로부터의 수출 주문이 갑자기 끊기거나 대금 지급이 기약 없이 연기되면서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약한 중소업체들은 부도 위기에까지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전기 전자 분야 업체가 많은 충북지역의 피해액도 현재 정확히 집계되지 않고 있지만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중기 직·간접 피해 240여곳 직격탄= 20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청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본 지진의 여파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된 중소업체는 충북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240여곳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기업중 203곳이 수출대금 미수와 선적하역 중단, 거래처 연락 두절 등으로 손실을 봤다고 중소기업중앙회에 신고를 해 왔다.

피해액은 수백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중기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측으로도 36개 업체가 수출·수입에 애로를 호소했으며, 피해액은 모두 180억원 가량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들 기관들은 중소기업의 대일 수출이 지난해 105억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대일 수출액의 3분의1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았던 만큼 앞으로 수출 중소기업의 피해도 클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업체 대부분은 주문량 감소, 수출중단, 대금회수 불능, 납품물량 취소, 발주 연기, 운송 차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전자ㆍ전기 관련 업체에서 피해 신고가 25건으로 가장 많았다. 기계부품 관련 업체에서도 24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또 상시근로자 100명 미만의 업체가 전체 피해신고 기업의 83.8%를 차지해 영세한 기업일수록 많은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북도에 따르면 일본과 교역에 의존하는 도내 기업은 모두 390여개 업체로, 이중 80% 이상이 중소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충북도는 영세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장기적인 지원 대책 마련과 피해 예상액을 조사중이다.

◆ 정부 지원방안 마련= 이에 따라 정부는 일본 대지진과 관련해 피해를 입은 국내 중소기업에 대해 융자금 상환유예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8일 열린 일본 지진과 관련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국내 산업, 무역의 피해 상황과 향후 대책을 보고했다.

지경부는 "부품이나 소재 수급과 관련해 대부분 기업들이 재고 활용, 수입선 대체 등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위기대응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의 피해가 늘어나는 등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긴급대응반을 운영, 일본내 전력 부족과 방사능 누출 확산이 국내 부품, 소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2차 파급 효과를 지속 모니터링해 최악의 상황에 미리 대비하기로 했다.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KOTRA, 산업기술진흥원 등 유관기관에도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국내 기업의 무역 애로 조사와 대체판로, 수입선 알선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위기 대응능력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해 금융위 등 유관부처와 협의해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소기업진흥기금내 긴급경영안정자금이나 기존 융자금의 원금상환을 유예하고 신용보증 만기연장과 신용보증 지원확대도 검토하기로 했다. 무역보험공사를 통해 보험금 가지급금 신속 지급, 기 가입 수출보험 결제기간 연장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