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를 충청권에 조성키로 한데 대해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단체들은 "아쉽지만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6일 오전 이주호 장관 주재로 3차 과학벨트위원회를 열어 과학벨트 거점지구는 대전 대덕으로 정하고 기능지구는 청원(오송·오창)과 연기군(세종시), 천안시로 각각 확정했다.

교과부는 2017년까지 과학벨트 조성사업에 5조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고, 이 가운데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에 기초과학연구원·KAIST연합캠퍼스·중이온가속기를 건설하고 기능지구 지원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2조300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송·오창지역이 과학벨트 기능지구에 포함된 것을 환영한다"며 "(과학벨트 기능지구 유치는)세종시 지키기,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이어 충북도민들이 거둔 세번째 위대한 승리"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다만, 세종시가 거점지구에서 제외된 것과 기초과학연구원의 연구단이 다른 지역에 분산배치된데 대해선 유감을 표한다"며 "충북은 앞으로 대전시, 충남과 긴밀히 협조해 (충북의)기능지구 역할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과학벨트 사수 충북지역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정부의 발표내용을 전향적으로 수용한다"면서도 "세종시를 거점지구에서 제외한데 대해선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과학벨트 입지선정 과정에서 나타난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들이라는 점에서, (충청권 입지라는)대선공약을 백지화한 이명박 대통령에게 무거운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정치권도 ''수용'' 입장을 표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과학벨트가 ''정치벨트''가 될 것이란 우려도 있었지만 결국 대통령의 공약은 대부분 이행된 것"이라고 평했다.

한나라당은 하지만 입지선정 과정에서 ▲충북도가 충북발전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점 ▲충청권 유치에 대한 자신감을 버리고 궐기대회, 장외집회 등 정치투쟁으로 유치전을 벌인 점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도의회도 성명을 내고 "세종시 거점지구 입지가 좌절된 것은 유감스럽지만 충북지역이 기능지구에 포함된 점을 다행으로 여기며, 수용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