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논평을 내고 정부의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입지결정 과정에 대해서는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발표가 대체적으로 충청권 입지라는 대선공약이 이행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애초 공약한 세종시가 거점지구에서 제외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론 분열과 지역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발표를 수용하며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거점과 기능지구의 충청권 입지를 통한 과학벨트 사수는 세종시 사수에 이은 500만 충청인의 값진 승리"라며 "이는 대전·충남북 3개시·도와 정치권의 두터운 공조와 협력, 500만 충청권 지역민들의 참여와 노력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비대위는 그러나 "세종시를 과학벨트 거점후보지로 선정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하고 "세종시는 대선공약 원안 거점후보지이며 정부 스스로 인정한 과학벨트 최적지로, 거점지구에서 배제된 것은 행정도시 백지화 실패에 따른 비열한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또 "과학벨트 입지결정 과정에서 나타난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의 무거운 책임은 전적으로 대통령에게 있다"고 못박고 "대선공약 파기 이후 전국을 과학벨트 유치 경쟁장으로 전락시켜 치유할 수 없는 국론분열과 지역간 갈등을 초래한 것은 이명박 정부의 리더십 부재와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이 상황에 대한 모든 책임은 대선공약을 백지화시킨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는 점에서 대국민 사과 등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과학벨트의 성패여부는 세종시의 정상건설과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분명하고도 단호한 세종시 정상추진 의지 표명과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