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를 청원 오송·오창에 유치한 충북도는 연구단(사이트랩) 유치 등을 위해 과학기술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도는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가칭 '충북 과학기술협의체'를 구성한 뒤 이 단체를 통해 과학기술 자문, 연구단 유치활동 등을 벌일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 등 충청권 3개 시·도의 광역단체장들은 대전에서 공동성명서를 내고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충청권 상생발전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를 함께 발전시키도록 노력하자고 합의했다.

3개 시·도는 상생발전TF팀을 통해 대전 대덕 거점지구에서 나오는 연구성과물을 충북 청원, 충남 천안, 충남 연기 등 기능지구 3곳으로 최대한 전파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충북과학기술협의체는 정부가 전국의 대학 등에 배치할 계획인 10개 연구단 중 일부를 청원 오송·오창의 기초과학지원연구소, 생명공학연구소, 충북대 등에 유치하는 일을 맡게 된다.

협의체는 또 '과학벨트특별법'에 기능지구 발전방안이 담겨있지 않은 점을 고려해 정부가 연말까지 추진할 예정인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기능지구 인센티브 방안이 포함되도록 노력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