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월 발행 P-CBO 우대 등 금융대책 마련

리비아 사태로 인한 건설사 피해를 완충할 금융지원책이 마련된다.

P-CBO(프라이머리 자산담보부 증권) 발행 때 피해 중소기업을 우대하고 공사중단으로 인한 본드 콜(계약이행보증금 청구) 위험을 보증사, 금융사와 연계해 경감하는 방안이다.

국토해양부는 17일 '제104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리비아 진출업체 지원방안 및 해외건설 인력공급 확대방안'을 보고했다.

방안을 보면 리비아 내전 장기화로 부도위기에 몰린 건설사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오는 6월 발행할 4천억원의 P-CBO 대상 선정 때 리비아 진출 중소기업을 우대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비아 진출 20개 건설사 중 중소업체 신청을 받아 P-CBO 발행 때 우선 포함하는 방식이며 리비아 피해 중소업체 수가 적어 신청사 대부분이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비아에 묶인 건설공사 충당금 탓에 신보가 요구하는 BB등급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는 중소업체라도 리비아 사태 이전의 좋은 등급을 예외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을 통해 혜택을 주겠다는 설명이다.

현재 P-CBO 신청의향을 밝힌 리비아 진출 건설사는 S사, W사, K사 등 3곳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리비아 현지 공사중단으로 인한 발주기관의 본드 콜 우려에 대비해 국내 보증기관과 공조하고 금융권의 대지급도 금융당국과 협의해 창구지도 등의 방식으로 억제한다.

여행금지구역으로 묶인 현지 공사현장에 대한 건설사 입국 때 외교부와 연계해 편의를 제공하고 현지 발주기관에 우리 업체의 사정을 알리는 등의 적극적 외교 지원도 병행한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리비아에 공사가 묶여 부도위기에 직면한 중소건설사는 물론 대형건설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비아 현지상황과 해외건설 추이 등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해외건설업계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