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성명서 채택

충북도의회는 27일 제187회 임시회를 긴급소집하고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으로 재선정된 교통개발연구원의 선정을 철회할것을 촉구했다.
 이에앞서 열린 의원간담회에서는 전날 오장섭건교부장관과의 면담내용에 관한 설명과 향후 대응책을 숙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가운데 상당수 의원들은 오장관의 노선용역 제3기관 선정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의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호남고속철 용역수행과정에서 많은 국민과 전문가들로 부터 강한 불신을 받고 있는 교통개발연구원을 또다시 선정한 것으로 즉각 철회하고 객관적이며 공정하고 신뢰성있는 전문기관에 용역을 발주하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도의회는 『정부는 어떠한 정치적 논리나 특정지역 개발의도에 치우쳐 분기역과 노선이 결정되는 일이 없이 투명하고 공정한 용역이 이행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라』며 『이행되지 않을경우 절대 좌시하지 않고 총궐기해 강력대처 할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의원간담회에서 김의장은 『오장섭건교부장관이 교통개발원이 용역을 수행하더라도 노선결정등 주요부분을 외국용역기관을 포함한 제3의 전문기관에 하도급을 수행케한후 그 결과를 다른 전문기관이 검증케해 합리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준석의원등 일부의원들은 『지난 99년 오송기점역 문제때문에 많은 의원들이 자민련을 탈당하면서까지 재용역을 촉구했다』며 『정부가 공문으로 공정하게 재선정하겠다고 해놓고도 바뀐것을 건교부장관이 구두로 한것을 믿을 수가 있겠느냐』며 불신감을 표시했다.
 다.
 이와함께 도내 시.군의회 의장단 협의회(협의회장 박장열 충주시의회 의장)도 27일 오전 괴산군 의회에서 회의를 갖고 충북 오송을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원하고 있는 대전 강원도의 시.군.구의회와 공동으로 교통개발연구원을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연구 용역기관으로 선정한 것을 즉각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협의회는 이 성명서에서 『제 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호남고속도로 분기점역을 결정하겠다고 약속한 정부가 최근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면서 강한 불신을 받은 교통개발연구원을 용역기관 우선 협상 대상자로 다시 선정한 것은 국민들과의 약속을 무시하고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동』이라며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기관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