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JP, 지역출신 의원 30일 국회방문

최근 충북도와 의회 민간단체등에서 건설교통부의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 선정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건교부가 교통개발연구원과의 계약을 강행할 뜻을 비추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향후 대응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원종 지사는 30일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기관으로 교통개발연구원(이하 교개연)이 재선정 된 것과 관련, 국회를 방문하고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와 홍재형ㆍ송광호ㆍ신경식ㆍ윤경식의원 등 지역출신 의원들에게 부당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 했다.
 이 지사는 특히 국회의원회관에 머물고 있는 김 명예총재를 방문한 자리에서 『명예총재께서 당시 총리로 계실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3의 기관으로 용역기관을 선정하겠다고 했던 일이 이처럼 결정된데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점역 유치추진위 및 도민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에 김 명예 총재는 오장섭 건교부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교개연이 용역기관으로 재선정된 경위를 묻고『용역기관으로 재선정된 교개연을 배제시키고 만일 법률적으로 배제키 어려울 경우 제3의 용역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납득할 수 있게 처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와관련,김종호 국회부의장은 이날 이한동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이같은 분위기와 입장을 거듭 전달했는데,이 총리는 오는 6일 해외출국전 오 건교부장관과 지역출신 여야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 지사는 지난 27일 국무총리배 생활체육배구대회에 참석차 제천을 방문한 이한동 총리에게 용역기관 선정과정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악화된 지역민심을 전달, 총리로부터 용역기관 선정문제를 재조정하겠다는 답변을 얻어낸 바 있다.
 이에따라 충북도는 끝까지 교통개발연구원 배제를 관철할 것이냐 아니면 기점역 설치만 제3의 연구기관에 용역을 주는 방안을 수용하는 대신 최대한의 공정성을 보장받을 것인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으나 일단은 교통개발연구원 배제를 위해 총력을 집중시킨다는 방침이다.
 도의 한관계자는『지사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나 건교부의 입장이 워낙 완강해 명분이냐 실리냐를 놓고 갈등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하지만 건교부가 공식적인 정책도 바꾸는 경우가 많아 교개연 계약철회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