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이희정 청주서부소방서 예방홍보팀장

뉴스를 통해 거의 매일 빠지지 않는 소식이 화재사고다. 이렇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는 분명 우리의 생활안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화재피해 최소화를 위해 소방관서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노력중의 하나가 소방통로 확보를 통한 화재현장 5분 이내 도착률 제고다.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연소확산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현장피해가 가속화돼 그 전에 도착하여 소방활동을 수행해야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일 수 있고 심정지, 호흡곤란 등 응급환자도 5분내 적절한 응급처리를 받을 때 소생률이 높아진다.

그러나 소방통로 확보를 통해 화재현장에 5분 이내 도착한다는 것이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급증한 자동차수에 비해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상가 밀집지역 및 주택가 이면도로나 골목은 말할 것도 없고 아파트 주차장에도 자동차들이 무질서 하게 주차되어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또 열악한 교통환경 탓인지 소방차에 대한 시민들의 양보의식도 개선되지 않았다.

이때문에 관련 법령 개선과 불법 주정차 등에 대한 단속강화 등 제도적 정착을 위해 노력 중이며, 주택 및 상가밀집지역, 아파트 단지 등 취약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소방차량 길 터주기 홍보를 실시하는 등 시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시민 개개인의 의식변화이다. 공공의 안전을 위해 주정차금지구역에 차량을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고 골목길등에 부득이 주차할 경우는 소방차가 통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출동 중인 소방차를 발견하면 곧바로 정지해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지금 당장 바쁘다보니 양보를 못할 수도 있다. 지금 당장 편의를 찾다보니 불법 주차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 하나쯤이라는 생각이 쌓이고 쌓이면 어느 한 사람의 희망은 사라져 간다.

단 1분 1초가 급한 현장에서 불법 주정차된 차량 때문에 재난현장에 소방차 도착이 늦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나, 가족, 이웃 등 국민 스스로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