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정수장 바이러스 검출과 관련, 김명자 환경부장관을 비롯,관계자들이 9일 오전 정수장을 둘러보고 진상규명 및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8일 환경부 및 국회 심규철의원(한나라당 보ㆍ옥ㆍ영)에 따르면 영동정수장과 인근 심천면 금정리 가정의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과 관련,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지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부는 지난 2일 전국 중소규모 정수장 31개에 대한 수질을 측정한 결과,바이러스가 검출 진상규명에 돌입했다.
 환경부는 특히 바이러스 검출과 관련,정수장 관리를 부실하게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수도법 등에 의거 형사고발 하는 등 엄중조치키로 이미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아울러 수돗물 바이러스 처리기준 도입,하ㆍ폐수 소독시스템 도입,정화조 일제점검,수질기준 강화,노후수도관 개량 등 종합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영동정수장 및 심천면 가정 등의 바이러스 검출원인은 소독 미비로 인한 필요소독 능력 부족이나 정수장 운영부실,수도관 노후 등으로 인한 급배수 과정의 오염 가능성 등으로 추측되고 있는데 이날 정확한 현지조사 결과가 주목된다.
 영동정수장서 검출된 바이러스는 무균성 뇌수막염 및 급성장염,간염 등 각종질환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원인규명 및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동정수장은 지난 87년 설치된 이후,영동읍과 심천긿양강면 6천여가구 2만5천여명의 주민들에게 수돗물을 공급해 오고 있다.
 한편 이지역출신 국회 심규철의원은 지난 3일 영동정수장 바이러스 검출보도 직후 환경부 관계자를 국회의원회관으로 불러 설명을 듣고 종합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