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문화시설" vs 상인들 "복합상가"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두고 대전시와 상인들간 이견이 커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25일 오후 자유선진당 권선택(대전 중구) 의원과 중구포럼 주최로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 강당에서 열린 '충남도청 이전부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김일토 대전시 문화예술과장은 "등록문화재인 본청건물을 살리고 국비지원의 명분이 있는 문화예술창작단지로 조성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선진도시의 재생사례는 문화예술이 밑바탕이 돼서 경제를 활성화 하는 것"이라면서 문화예술관련 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뜻을 피력했다.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도 "도안 신도시에 아파트를 많이 짓는다고 경쟁력이 있겠느냐"고 비유하면서 "원도심의 특징을 살리고 근대문화유산을 연결하는 재생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며 김 과장의 주장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대전시가 외곽지역이나 신시가지 개발을 제한하는 결단을 내야 한다"며 "도청을 중심으로 원도심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특화시키고 역세권 사업 등 중단된 원도심사업을 되살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장수현 대흥동 문화의 거리 상가번영회장은 "국비를 쉽게 따올 수 있겠느냐"며 국비확보에 회의적인 시각을 피력하면서 현실적인 대안마련을 주문했다. 장 회장은 "문화복합단지라는 것은 추상적인 것이다. 상가 상인들은 지금 너무 어렵다"고 경제적 고통을 호소하고 "현 중구청을 매각해 도청본관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복합단지나 복합상가를 만들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를 주최한 권선택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 도청자리에 근현대사 박물관을 약속해놓고 지키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도청의 역사성과 문화성, 주변지역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시민과 지역사회의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강중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