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건설청, 시스템 개발 운영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송기섭)은 재굴착에 의한 예산낭비 및 간섭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도로재굴착방지시스템(REPS)'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도로지하에 전기, 가스, 통신, 상하수도 등 수많은 공급라인이 설치되고 다시 파헤쳐지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지하매설물의 정보공유 및 설치일정 조정하는 목적으로 사용 중이다.

행복도시는 현재 첫마을 조성을 비롯 정부기관 이전을 위한 청사건립, 각 생활권별 거점 지역간 연계와 인근도시와의 접근성향상을 위한 대중교통중심도로 및 광역도로건설 등 주요 기반시설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많은 건설사업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돼 있는 행복도시 건설사업에서 지하에 설치할 시설물의 선행공사가 지연될 경우 후속공사의 일정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의 공사일정에 지장이 많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건설청은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도로 및 지하매설물의 종합상황정보, 노선정보, 일정정보, 각종 도면 등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설치일정의 조정을 통해 재굴착에 의한 예산낭비 및 간섭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도로재굴착방지시스템을 개발, 운영중에 있다. 특히 재굴착 관련 현안 발생시 건설청,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통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으로 구성된 재굴착 방지협의회에서 이견을 협의·조정하고 있다.

건설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각 지하매설물 시공사의 적극적인 시스템 사용을 독려하고, 주간단위로 계획일정의 진행현황 체크, 월간단위로 포장 및 지하매설물의 착수완료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홍종윤 / 연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