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최종권·정치부

운영권 매각 결정에 따른 지자체의 지분참여 방안, 대형화물기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연장. 올해 이용객 130만명을 돌파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충북도가 추진하는 일련의 사업들이다.

그런데 청주공항 취재를 하면서 번번히 발 길을 돌린 부서가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공항활성화를 담당하는 '공항지원팀'이다.

운영권 매각 과정에서는 한국공항공사와 컨소시엄간의 협상관계를 이유로 정보취득의 부재를 봤다.

청주공항의 민영화를 의미하는 운영권 매각 계약 체결이 임박했을 때도 담당 팀장은 되레 '그런게 있었냐?'며 물었다.

활주로 연장, 북측 진입도로 건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연장, 화물청사 증축, 국제노선 확충, MRO단지 조성, 저비용항공사(LCC) 유치 등 공항 활성화를 위한 모든 전제가 '민영화'라는 조건에 달려있다는 것을 담당자는 몰랐을까? 사안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지분참여에 관한 의견도 역시 '모르쇠'였다. 다만 충북발전연구원 정삼철 박사의 연구용역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다. 그러나 최근 정책연구용역의 내실화를 위해 담당 팀장급 이상이 용역과제 연구원으로 참여하라는 내부방침을 생각하면 추진주체가 바뀌어도 한참이나 바뀐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활주로 연장에 대한 대처도 실망스럽다. 20일 국토부가 주관이 돼 최종보고회를 열기로 했는데 '가봐야 알겠다'는 허무한 대답뿐이다. 지난해 도가 주관이 돼 발표한 중간용역보고회에서 활주로 연장 길이, 도로 두께 등에 대한 몇 가지 안이 이미 도출됐다. 그런데 이날 국토부가 내놓은 안을 그대로 쫓아가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도가 계획한 구상을 제대로 반영한다는 것인지, 대안과 계획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충북도청에서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올해의 베스트 팀을 선발해 해외테마연수를 보낸다고 한다. 그러나 청주공항 활성화, 청주·청원통합 등 각종 연구용역 결과에 이끌려 다니거나, 전문성이 결여된 일부 공무원들의 자질을 높이는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 같다.

누가 뭐래도 도청 공무원들은 각계 전문가와 단체들을 아우르는 거버넌스구조의 핵심이 아닌가. / choigo@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