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 1천200명이 테이프커팅을 해 관심을 모았던 2011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개막 테이프커팅이 대한민국 최고기록에 등재됐다.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는 3일 "한국기록원(원장 김덕은)이 최근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한범덕)가 신청한 개막 테이프커팅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국내 최장 길이에 국내 최다 인원이 참여한 테이프커팅임을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해 9월 21일 옛 청주연초제조창 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한지로 만든 600m 길이의 테이프를 활용해 국내외 미술·공예 관계자와 청주시민 등 모두 1천200명이 참여하는 테이프커팅 행사를 개최했다. 이를 위해 한지작가와 주민 등 20명이 일주일간 한지테이프를 제작했으며, 1천200개의 한지꽃술을 일일이 달았다.

한국기록원은 이번 기록 인증의 의미에 대해 "기록문화마케팅은 개인이나 단체,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이 지닌 장점 또는 단점을 최고, 최소, 최대, 최다, 최초, 최장 등 기록이 지닌 희소성의 가치를 이용해 홍보하고 보완하는데 그 인증과 도전 목적이 있다"며 "기록도전 과정 및 인증, 인증 후 지속적인 기록 정보제공 등은 고도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마케팅 기법이 적용된 전략적이고 기획적인 하나의 문화콘텐츠이고 그 자체가 문화상품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기록원은 이달 중 청주시를 방문해 최고기록 인증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 김미정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