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몽고촌 건립에 주민 반대

괴산군이 중국 내몽고 자치구와 합작으로 추진하고 있는 몽고촌 건립사업이 군 수익성 등 사업효과등의 검증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는데다 사업추진에 따른 인력과 예산낭비가 초래되고 있어 사업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99년 중국 내몽고 자치구와 협의,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산 1-1번지 일원 1천9백평 부지에 민자 및 외자 6억5천여만원을 들여 몽고 민속촌을 건립키로 하고 현재 이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 사업의 추진배경이 군 수익성 등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성이 고려된 것이라기보다는 사업자의 제안에 이끌려 사전 검토없이 추진된 흔적이 짙은데다 지금까지 이렇다할 진척없이 협의차 명목으로 방문단을 구성, 수차례 중국을 방문하는 등 예산만 축내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실제로 군은 당초 사업 추진 당시 부지만 임대하고 사업비 6억5천여만원 가운데 현금 1억2천여만원은 내몽고 포두시 청산구의 개인투자자가, 몽고 전통가옥인 겔의 설치재료인 몽고포 등 현물 4억8천여만원어치는 내몽고 자치구에서 투자키로 협의했으나 사업자측이 자금난을 겪으면서 군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지경에까지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문에 당초 이달까지 개장하려던 계획이 착공조차 하지 못한채 잠을 자고 있으며 오는 8월말까지 개장하겠다는 군의 입장 역시 투자자와 물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중국 내몽고 자치구의 명확한 투자가 없는한 불투명한 상태다.
 결국 군은 이 사업의 투자자가 사업 및 재산능력이 충분한지조차도 검토하지 않은채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다는 비난을 면치못할 것으로 보인다.
 또 군은 이 사업과 관련해 협의차 명목으로 지난 99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7차례에 걸친 상호 방문을 하는 과정에서 이렇다할 진척도 없이 방문 경비와 중국 내몽고 방문단의 접대비 등 만만치 않은 예산을 지출해 이 또한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심지어 주민들은 물론 일부 공무원들조차도 군이 현실성 없고 투자 가치가 없는 이 사업에 매달리는 이유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사업자체에 대부분 부정적인 시각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전임 군수시절 시작한 사업으로 사업자의 검증이 미흡한 가운데 무리하게 추진됐고 수익성 면에서도 불투명한 사업』이라고 시인하면서 『사업자와 중국 내몽고 자치구의 투자로만 추진되는 사업이기때문에 앞으로 군의 예산지원은 한푼도 없을 것이며 2차사업은 재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