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도로유지보수반 발빠른 제설작업 호평

충남 청양군은 강설시 한파와 눈보라 속에서도 밤낮없이 제설작업을 실시해 청양지역을 지나는 운전자와 주민들로부터 칭찬이 자자하다.

지난해 연말과 올해 1월에는 이상 한파와 잦은 대설로 제설작업에 어려움이 있지만 군 제설작업반은 늘 긴장하며 부지런한 작업을 실시해 군민과 청양을 지나가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청양은 칠갑산 등 겨울철만 되면 특히 눈이 많이 쌓이고 고갯길과 굽은 도로, 응달진 곳이 많아 도로의 결빙이 심해 사고위험이 많지만 발빠른 제설작업으로 인근의 어느 시군보다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겨울을 지내고 있다. 이는 겨울철 내내 긴장하며 비상대기 중인 청양군 도로유지보수반의 숨은 공로 덕이다.



특히 건설도시과 건설도로담당을 비롯한 실무자들과 서인수 씨를 비롯한 도로보수원 7명, 기사 3명의 노력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제설대책 관계자는 "폭설이 많이 내릴 경우 마을안길과 시가지 도로 및 내집앞에 대하여는 군에서 한정된 인력과 장비로는 제설작업에 한계가 있다"며 "내집 앞은 내가 치우고 내 동네와 진입도로는 우리 마을주민이 함께 치운다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종합건설사업소에서 제설용 덤프 2대를 지원받아 위임국도 32km, 지방도 10개 노선 122㎞와 자체관리하고 있는 군도 16개 노선 142㎞ 및 농어촌도로 107km를 제설용 덤프 4대, 1.5톤차용살포기 1대, 1톤차량제설기 10대(읍·면보유), 백호우 2대, 염화칼슘 및 소금 420톤, 모래 3천㎥를 확보하고 적사함 및 모래주머니를 1천260개소에 비치, 제설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병인 / 청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