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기자회견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지역에서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등 지역현안에 대한 언급이 없어 현 정부가 지역정책을 도외시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1시간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된 특별기자회견에서 한미FTA문제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민주통합당 등 야권의 반대, 내곡동 사저 논란, 친인척·측근비리, 특정 지역·학교에 편중된 인사정책, 교착된 남북문제, 학원폭력 문제 등 국정 전반에 대한 설명을 했다.

이중에서도 기자회견의 상당부분을 한미FTA와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할애했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지도부가 여당이었던 과거 참여정부 시절에 발언한 내용들을 거론하며 '말바꾸기'란 비판과 함께 내달에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그리고 최근 중동순방에서 느낀 '제2 중동붐' 기대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하지만 지역의 최대 관심사항인 현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인 '5+2 광역경제권'개발과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기업도시 및 혁신도시 건설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조차 없어 이명박 정부가 지역균형 개발 정책에 대한 의지가 너무 없다는 불만이다.

가뜩이나 충청권은 현 정부가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해 MOU를 맺고 내려오겠다던 기업이 서울 등 수도권으로 유턴하고 참여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세종시건설도 수정안을 들고 나와 지역을 갈라 놓고 크게 흔들었다는 비판과 의혹을 사고 있다. 이 같은 충청권의 성난 민심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대전광역시장과 충남북 지사를 야당이 모두 차지한 것이다.

비수도권의 성장거점으로 기대를 모았던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는 당초 예정대로라면 올해가 사업완료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기업유치는 아직 뚜렷하게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900조 원의 금융부채와 청년실업문제, 사교육 문제, 학원폭력,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생발전,서민복지, 일자리 창출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한 것도 사실이다. 물론 남은 임기 1년 안에 이 같은 현안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별로 없다.

경제대통령을 기대하고 지난 대선에서 표를 던져 준 많은 국민들은 지금 실망감이 크다. 747공약은 말 글대로 빌공(空)자 공약(空約)이 된지 오래다. 4대강 건설을 둘러싼 논쟁도 여전하다. 그래도 다수의 국민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나름 성공한 대통령으로 남아주길 기대 하고 있다. 특별기자회견에서 지역개발 정책에 대한 언급이 없어 유감 이지만 지역민들은 이 대통령이 남은 임기동안 산적한 지역문제에 대해 보다 더 애정을 가져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