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보환·단양담당

최근 단양군 매포읍 매화공원에서는 폐기물 관련 업체 입주를 반대하는 주민 총궐기대회가 열렸다.

20여 단체가 주관한 집회에는 수백명의 주민들이 참가했고 4·11 총선에 나설 새누리당 송광호·민주통합당 서재관·민주통합당 이근규·무소속 엄태영 예비후보도 모습을 드러냈다.

자유발언시간에는 송광호·서재관·이근규 예비후보가 단상으로 올라가 주민 편에서 관련 시설의 입주를 막겠노라고 다짐했다.

송 예비후보는 단양군수가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허가를 취소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고 서 예비후보는 머리띠를 두르고 가두행진하면서 폐기물 관련공장 입주를 막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도 이땅의 주인은 바로 여기에 살고 있는 주민 여러분이라며 헌법상 보장된 권리를 찾기위해 애쓰는 주민들과 함께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다음날 김동성 단양군수는 "법적, 행정적 절차에 따라 진행된 공장을 어떻게 함부로 취소하느냐"면서 "선거를 앞둔 상황이라고 하지만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발언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관련 공무원을 징계하라는 주민요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고 일 잘하는 공무원을 어떻게 처벌하느냐"며 "해당 공무원을 포상할 계획"이라고 일축했다.

김 군수는 "앞으로 남은 임기만 소신껏 일하고 3선 출마는 하지 않겠다"며 "단순한 인기를 떠나 지역의 미래를 위해 공장을 유치하고 결과적으로 인구증가, 고용창출, 지역경제활성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외부의 입김에 휘둘리지않겠다는 단호한 의지였다. 기업유치가 쉽지않은 지역 여건상 고육책으로도 보인다.

그래도 아쉬움은 남는다.

민선자치의 묘미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구성원의 의사를 수렴하고 이해를 조정하는 과정에 있다.

반면 기업의 기본목표는 이윤추구다.

따라서 김 군수가 차기 선거에 자유로울 수 있다면, 막대한 비용과 후유증을 수반하는 주민간 갈등은 봉합하고 치유하는 행정을 펼쳤으면 좋겠다. / bhlee7@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