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지난 '98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공무원 조직의 담당제도가 종전의 계장직제로 다시 환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청원군에 따르면 개정전에는 광역시와 도단위에는 사무관이, 일선 시ㆍ군 단위에서는 주사가 계장 보직을 맡아 공문기안에서부터 직원 상하간의 조정ㆍ완충역할을 수행해 왔었다.
 그러나 행정자치부는 지난 98년 구조조정과 함께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 인력의 효율적 운영, 결재시간 단축 등의 명분을 내세워 계장제도를 폐지하고 모두 담당으로 바꿨다.
 뿐만 아니라 기안 책임자였던 결재 권한을 없애면서 실무자가 작성한 서류에 협조 싸인만 하도록 하고 담당급 모두에게 고유업무를 보게하는 등 중간관리자로서의 위치를 격하시켰다.
 이로인해 대외적으로 담당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져 행정 능률 저하를 초래하는 것은 물론 애매모호한 위치에 놓여 있어 직원 상하간 조정ㆍ완충역할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담당제가 시행된지 4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외부 주민들이나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종전의 계장 호칭을 그대로 사용하는 등 담당제가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으나 마나한 제도로 전락하고 있다.
 현재 청원군에는 담당급인 주사가 전체 직원의 17정도인 1백3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20년이상 장기근속한 경력을 갖고 있는데다 실무경험도 풍부해 실질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는 계층인데도 불구하고 중간에서 겉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청원군의 한 관계자는 『현재 담당이 계업무를 총괄하는 상황이고 조직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계층인 점과 사기진작을 위해 계장제도를 부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