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보환·단양주재

최근 단양군 홈페이지에 한수길씨라는 분의 글이 올라왔다.

한씨는 단양군이 49억원의 예산으로 추진하겠다던 연꽃단지 조성사업이 수포로 돌아간 것에 대한 의구심을 적고 있다.

그는 "단양 군수가 마을 주민을 모아놓고 연꽃 단지 주민 소득 사업을 시행한다고 해 자부담 300만원까지 투자했다"며 "하지만 수자원공사의 불허로 사업이 수포로 돌아갔다며 며칠 전 300만원을 환급받았다"고 주장했다. 한씨는 소득사업을 이야기한지 3개월만에 취소된다는 것에 대해 "사전에 어떻게 사업계획을 세우는 것이냐"며 "군수가 주민에게 말한 사업이 이렇게 허무하게 끝나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수질 오염과 민원 발생의 이유로 49억원 짜리 연꽃 사업이 수포로 돌아갔으면 거기에 걸맞는 다른 사업이라도 진행해야하는 거 아니냐"고 항의했다.

이 사업이 취소된 것에 대해서 기자도 2회에 걸쳐 보도했다.

담당 공무원은 수자원공사가 저수구역에 퇴비와 비료가 많이 들어가는 연을 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백지화 이유를 설명했다. 연 단지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법인을 설립하지 않은 점, 5억원에서 10억원에 이르는 주민 자부담 미흡, 충북도의 소득연계사업 부적절 지적 등도 취소 이유로 들었다.

반면 주민들은 공무원 교체로 사업이 취소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고 믿었던 사업이 부서장과 담당자 교체 이후 방향이 틀어졌기 때문이다.

사실 확인 결과 사업예정지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자원공사 소유 저수구역 임대문제가 걸림돌이 됐다.

그러나 잘못된 행정처리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책임도 물어야 한다.

김동성 단양군수도 업무추진 미흡에 대해 사과하고 인사조치를 단행했다.

하지만 충주호 연 재배단지 실패사례를 교훈삼아야 한다는 주장에도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치단체 사업은 속도보다는 내실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bhlee@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